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4가지 만다라(曼荼羅)

by 예경 2023. 11. 12.

4가지 만다라(曼荼羅)

 

 

'만다'는 본질(本質), '라'는 소유(所有)를 의미하며...

만다라는 '본질을 가진 것'을 의미합니다.

 

밀교에는 4가지 만다라가 존재하며...

이것을 몸, 말, 마음 삼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대 만다라, 법 만다라, 삼매야 만다라를 갈마 만다라에 적용시켜

온 세상을 만다라로 만드는 것이 밀법수행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1. 대만다라(大曼荼羅) : 신(身)
불보살 분들의 모습이 그려진 일반적인 만다라

 

2. 법만다라(法曼荼羅) : 구(意)
불보살 분들의 종자로 이루어진 만다라

 

3. 삼매야 만다라(三昧耶曼荼羅) : 의(口)
불보살 분들의 서원을 상징하는 삼매야형 모습이 그려진 만다라

4. 카르마 만다라(羯磨曼荼羅) : 신구의(身口意)
불보살 분들의 일체활동을 나타내는 입체 만다라
온 우주, 사람의 신구의 삼밀 일체의 행위 자체

사찰, 법당, 불단을 조성할 때 많이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대륜금강총지다라니경의 내용일부를 올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그대가 금강주를 가지면, 나는 그대를 위해 금강천에 단(壇)을 만들겠습니다.

그대가 보살주를 가지면, 나는 그대를 위해 보살천에 단(壇)을 만들겠습니다.

그대가 천주를 가지면, 나는 그대를 위해 하늘에 단(壇)을 만들겠습니다.

그대가 용천주를 가지면, 나는 그대를 위해 용궁에 단(壇)을 만들겠습니다.

그대가 28부귀신주를 가지면, 나는 그대를 위해 귀신천에 단(壇)을 만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