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소원성취의 벽하원군신주(碧霞元君神呪)

by 예경 2017. 5. 30.

 

 

소원성취의 벽하원군신주(碧霞元君神)

 

 

모든 소원을 들어준다고 알려진 태산의 고대여신 벽하원군님의 신주(神呪)입니다.

한국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분이지만, 중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르는 분입니다.

 

벽하원군님을 모시는 사원중에 제일 유명한 곳은,

송나라 때인 1009년에 창건된 중국 산둥성 태산(泰山)에 있는 벽하원군사(碧霞元君祠)이며....

벽하신앙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벽하원군님의 경문으로는....

원시천존설벽하원군호국비민보제보생묘경(元始天尊说碧霞元君护国庇民普济保生妙经)

태상노군설천선옥녀벽하원군호세홍제묘경(太上老君说天仙玉女碧霞元君护世弘济妙经)이 있습니다.

 

 

권속으로는 송자낭낭, 안광낭낭, 녹석낭낭이 있는데....

중국에서는 위의 세분을 벽하원군님의 화신(化身)이라고 얘기하지만,

화신이 아닌 벽하원군님을 따르는 여신선이라고 보시는게 더 옳다고 봅니다.

 

 

벽하원군신주는 홍제묘경에 수록되어 있는 주문으로....

소원성취, 육체건강, 만병치유, 지혜개발, 재앙소멸, 벽사, 개운, 호신, 공간정화, 숙면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정해진 특정절차 등을 통해 정식으로 행하는게 가장 좋지만....

처음에는 벽하원군신주만 하셔도 괜찮습니다.

 

 

※ 경전들은 모두 카페에 공개되어 있으며, 아직까지 국내에서 벽하원군님의 신주를 공개한 곳은 여기 말고는 없습니다.

 

 

◆ 벽하원군신주(碧霞元君神)

 

天母運合 玉闕眞仙 金莲發苞 御制熊然 孟夏十八 化現母前 修眞合道 受命天仙 敕封玉女
천모운합 옥궐진선 금련발포 어제웅연 맹하십팔 화현모전 수진합도 수명천선 칙봉옥녀

 

護世威嚴 神兵侍衛 鬼官俟宣 誅鋤奸盜 扶危濟險 平治水火 降福消愆 淸寧宇宙 仁慈而憐
호세위엄 신병시위 귀관사선 주서간도 부위제험 평치수화 강복소건 청녕우주 인자이련

 

从善者奉 逆我者亶 人間祀仰 天地齊年 何災不滅 何福不遷 遵承帝命 永劫綿綿 包含岱岳
종선자봉 역아자단 인간사앙 천지제년 하재불멸 하복불천 준승제명 영겁면면 포함대악

 

玄之又玄 急急如律令
현지우현 급급여률령

 


※ 2015-12-20 내용추가 : 

정해님께서 신주의 내용이 궁금하다고 하셔서 간략하게 풀이하여 올립니다. 제가 벽하원군신주를 풀이할 재간이 있는 사람이 아니란 것은 저 자신이 가장 잘 알지만, 조금이나마 이 신주가 더 퍼지고 행하는 분들이 한분이라도 더 계시길 바라는 마음에 감히 풀이를 해보았습니다. 아래의 풀이는 벽하원군께서 맡으신 바와 성향을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고려하여 풀이를 하였기에, 주문의 풀이가 전통적인 중국어 해석과는 조금 다르고 생략된 내용을 추가하였음을 미리 밝히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맹하십팔(孟夏十八)에서 맹하는 음력4월 초여름을 의미하며, 음력5월은 중하(仲夏), 음력6월은 계하(季夏)입니다.



◆ 벽하원군신주(碧霞元君神呪) 풀이


천모(天母)의 원기(元炁)가 모여 옥궐(玉闕)의 진선(眞仙)이 되신 벽하원군께서는, 어느날 세상에 있는 모든 존재들을 위해 자비심(慈悲心)을 내셨습니다. 그래서 음력4월(孟夏) 18일 초여름에 황금빛 연꽃의 꽃봉우리가 활짝 꽃피어났고, 그 안에서 찬란하게 빛을 발하며 벽하원군께서 세상에 화현(化現)하셨습니다. 이후 도(道)를 닦아 성취하여, 하늘의 명(命)을 받아 천선옥녀(天仙玉女) 벽하원군(碧霞元君)의 칭호를 받으셨습니다.


벽하원군께서는 엄숙하게 세상을 수호하시는데, 주위에는 신병(神兵)이 호위하고, 귀관(鬼官)이 명을 내리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벽하원군께서는 간사한 도둑을 베어 없애고,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도와주시며, 물과 불(水火)을 바로잡아 다스리시고, 복(福)을 내리고 허물(愆)을 소멸시키시며, 세상을 맑고 평온하게 하십니다.


벽하원군께서는 자애로운 마음으로 모든 존재들을 가엾게 여기시어, 벽하원군(我)를 섬기는 선한 사람에게 다가가시고, 벽하원군을 섬기지 않고 머뭇거리는 사람도 헤아려 주십니다.


사람들이 벽하원군께 의지하여 제사를 지내면 천지를 순탄하게 해주시니, 그 해(年)에 어찌 재앙이 소멸하지 않고 어찌 복이 따르지 않겠습니까?


벽하원군의 명을 받들어 따르며 공경하면, 영겁(永劫)동안 끊임없이 태산(泰山, 岱岳)이 감싸주니 현묘(玄妙)하고도 현묘하여 사람들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