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구명시식법(救命施食法) ~ 산자와 죽은자를 구원하는 불교비법

by 예경 2017. 1. 6.

 

 

구명시식법(救命施食法) ~ 산자와 죽은자를 구원하는 불교비법

 

 

옛날 불교와 도교에서는 사람이 아프고 고통스러운 것은 돌아가신 조상 분들의 영혼이나 인연령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혼들을 천도시켜 죽은자를 구원함으로써, 결론적으로 산자도 구원받는 구명시식법=구병시식법을 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산자와 죽은자 모두 구원받을 수 있는 구명시식법을 공개합니다.

 

몇몇 분들은 구명시식법이 귀신을 쫓는 것이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전혀 잘못된 내용입니다.

죽은자를 구원하여 산자를 구원받게 하는 것이 올바른 의미이고, 이를 다른 말로 천도제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행하는 방법도 있다는 정도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 구명시식법을 하기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

1. 산신제

2. 아미타경

3. 아미타불 발원문

 

 

■ 공양물

접시 3개, 상평통보 3개, 백미밥, 오곡밥(五穀食), 된장, 요령(搖鈴), 작은 그릇, 향(香), 초 2개

 

 

■ 공양물 진설법

1. 백미밥을 3개의 접시에 얇게 펴서 나누어 담습니다.
2. 백미밥 위에 된장을 조금 올려두고, 접시마다 동전을 1개씩 올려둡니다.
3. 오곡밥을 작은 그릇에 담아 산신제를 지낸 옆에 놓습니다.

 


■ 실제행법

 

1. 향을 1개 피웁니다.

 

2. 미타인행사십팔원(彌陀因行四十八願)을 독송합니다.

 

아미타불 인행시에 법장비구 몸으로써극락세계 설계하고 아름답게 꾸미시길
세자재왕 부처님전 원력으로 세우시니 이를일러 미타인행 사십팔원 이라하네
 
삼악취란 이름조차 전혀없기 서원하고 그악도에 떨어지는 사람없기 서원하고
한결같이 진금색의 몸지니기 서원하고 풍겨지는 외모로써 차별없기 서원하고
 
숙명통의 신통묘용 성취하기 서원하고 왕생할때 천안통이 얻어지기 서원하고
왕생할때 천이통이 얻어지기 서원하고 마음이며 씀씀이를 모두알기 서원하고
 
신족통을 이루어서 초월하기 서원하고 말끔하게 무아경지 들어가기 서원하고
바른깨침 확연하게 결정되기 서원하고 무량광명 두루두루 비추옵기 서원하고
 
무량수명 영원토록 다함없기 서원하고 성문들이 무수하여 장엄하기 서원하고
중생마다 오래도록 장수하기 서원하고 착하다는 그말씀을 모두얻기 서원하고
 
부처님께 칭찬받고 칭찬하기 서원하고 누구든지 십념으로 왕생하기 서원하고
임종하는 그자리에 나타나기 서원하고 마침내는 모두모두 왕생하기 서원하고

 

아름다운 모습들이 갖춰지기 서원하고 한가지로 보처지위 올라가기 서원하고
새벽마다 타방불께 공양하기 서원하고 바라는바 빠짐없이 만족되기 서원하고
 
생각대로 근본지에 들어가기 서원하고 나라연의 견고한힘 얻어지기 서원하고
안팎으로 장엄함이 한량없기 서원하고 보배나무 바라보며 모두알기 서원하고
 
거침없는 말재주를 바로얻기 서원하고 말소리의 우렁참이 가이없기 서원하고
청정국토 널리두루 비추옵기 서원하고 아름다운 음악들이 한량없기 서원하고
 
무량광의 안락세계 가피입기 서원하고 다라니의 총지법을 성취하기 서원하고
영원토록 여인의몸 아니받기 서원하고 아미타불 이름듣자 불과얻기 서원하고
 
천인들이 공경하며 예배하기 서원하고 생각대로 옷이되어 입혀지기 서원하고
처음부터 마음씀이 깨끗하기 서원하고 보리수에 불국토가 나타나기 서원하고
 
건강한몸 어디하나 흠이없기 서원하고 살아생전 등지과를 증득하기 서원하고
훌륭하고 귀한집안 태어나기 서원하고 여러가지 선근들을 갖추옵기 서원하고

 

부처님께 공양함이 견고하기 서원하고 듣고싶은 법문들이 들려오기 서원하고
깨달음의 자리에서 안밀리기 서원하고 살아생전 무생법인 얻으옵기 서원하네

 

3. 아래의 경문을 독송합니다.

 

나무상주 시방불 나무상주 시방법 나무상주 시방승 나무대자대비 관세음보살마하살(3회)

 

거, 사바세계 차사천하 동양 아세아 대한민국 ○○도 ○○시(군) ○○동(면) ○○리 ○○번지 거주거생 ○○생 ○○○(이름) 첵주귀신 영가승불위신 장법가지 취차청정보좌 포찬선열 지법공 진령계 이차진령 신소청 명도괴귀원승 삼보력 가지 ○○년 ○○월 ○○일 ○○시경 대부회 천수착어 지광조처 연화출 해안관시 지옥공 우왕대비 신주력 중생성불 찰라중 약인 욕요지 삼세 일체불 응관 법계승 일체유심조.

 

파지옥진언, 옴 가라야지 사바하(3회)
멸악취진언, 옴 아모카 미로자나 마하 모나라 마니바나마 아바라바라 밋다야 훔(3회)
소아귀진언, 옴 직나직가예 혜혜 사바하(3회)
보소청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사야(3회)

 

남섬부주 사바세계 동양 아세아 대한민국 ○○도 ○○시(군) ○○동(면) ○○리 ○○번지 거주거생 ○○생 ○○○(이름) 득병난제 박상신음 근비향 등반병전 마요청 첵주귀신 영가급여 오방제위 영괴영혼 이신공약 복원 ○○생 ○○○(이름) 첵주귀신 영가제위영혼 내림초좌 수첨법공 해원석결 병환소제 신강역족 소구여원 일일성취 절이명로 망망고혼요요 혹입유관 영세초득 혹처중음 장겁지의 사앙사고 난인난당 천제미획 초승지로 사시역무 향제지의호구 시방종무 일포행탁재색이손물 역부주식이손물 역부주식이침인혹 불망정애이추심혹 미석원중이핍박혹인정부 조옹출남이생화혹연와석 토목범동이유재범부부지 병근이통상귀신요지 좌상이침책귀부지인지 노고이망호인부지귀지 거허이도중불가관음지위신 영석이귀지결한사이 운심평등 설식무차 원제무주고혼 앙장 관음묘력 함탈고취 내부법연 근병일심 선진삼청 나무일심봉청승권귀 보제귀허 위구어악 도중생고현차 왕리지상 대성초면귀왕 비증보살마하살 유원불위본서 증명공덕.

 

향화청(3회)

 

가영 비중시적대보살 권현유형시귀왕존귀 위중유부주노화명월자 망망고아 일심귀명정례

 

현좌진언, 묘보리좌승장업 제불자이성정강 아금헌좌 역여시자타일시 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3회)

정법계진언, 옴 남(7회) 다계

 

금강감로다 봉헌증명전 감찰건감신 원수예납수 일심봉청 ○○생 ○○○(이름) 첵주귀신 영가위주선망 다생다장 오족육친 열명영가 내호조왕대신 외호산왕대신 오방동토신 오방용왕신 오방성자 동방갑을청색신 남방병정적색신 서방경신백색신 북방임계흑색신 중앙무기황색신 제일몽다라니등칠귀신 동방청살신 남방적살신 서방백살신 북방흑살신 중앙황살신 오온행건귀신 객건귀신 근계토공신 근계침귀신 근계칙귀신 근계도로신 근계정중신 근계난중신 천건귀신도전 지건귀신도전 인건귀신도전 온건귀신도전 행건귀신도전 객건귀신도전 노건귀신도전 산건귀신도전 수건귀신도전 각병권속승 삼보력 내림초좌 수첨법공.

 

향연청(3회)

 

채유주인원유두 지인중애미증유 여금설식겸양법 도오무생해결수 상내소청 첵주귀신 각 열위영가수위

 

안좌진언,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3회)

 

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귀천인 팽창석정 강심수언사망영홀고윤 선밀가지 심전윤탁 업화청양 각구해탈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 타아타 바로 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3회)

시감로수진언, 나무소로바야 다라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사바하(3회)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밤밤밤(3회)

유해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3회)

 

충양성호 나무다보여래원제고혼 파제간탐법제구족 나무묘색신여래원제고홍 이추루형상호원만 나무보승여래원제고혼 각사악도수의초승 나무광박신여래원제고혼 사육범신오허공신 나무이포외여래원제고혼 이제포외득열반락 나무감로앙여래 나무아미타여래 원제고혼 수렴초생 극락세계 원아각 열명영가 인후계통획감로미.

 

○○생 ○○○(이름) 첵주귀신 영가야(3회)

 

원차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

 

시귀식진언, 옴 미기미기야야미기 사바하(3회)

시무차법식진언, 옴 목력능 사바하(3회)

보공양진언, 옴 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회)

보해양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사라마하 자기라 바훔(3회)

 

수아차법식 하이아란찬기장함포만 업화돈천양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염보리심 처처안락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 비상식견여래 응공정변지병행족 선서세간해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불제존 제법종본래 상자적멸 상불자행도이래 세득작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귀적 멸의락왕생가.

 

 

4. 요령을 흔들며 다음의 이어서 노래를 부릅니다.

 

“가봅시다. 가봅시다. 좋은 국토 가봅시다. 천상인간 두어두고 극락으로 가봅시다. 극락이라 하는 곳은 온갖 고초 전혀없이 황금으로 땅이 되고 연꽃으로 대를 지어 아미타불 주인되고 관세음세지 부처되야 사십팔원 세우시고 구품연대 버리시사 반야용선 내어보내 염불중생 접인할 제 팔보살이 호위하고 인호왕보살 노를 저아 제천음악 갖은 풍류 천동천녀 춤을 추며 오색광영 어린 곳에 생사대해 건너가서 연태중에 화생하고 무량복락 수용하며 너도나도 차별없이 필경성불 하고마네. 공동발심 대원으로 허송세월 하지말고 하루바삐 달려가서 온갖 복록 누려보세. 아미타불 유심정토 어디이며 자성미타 누구런가 천렴만렴 무렴으로 반조자성 간단없이 우리 모두 따라가세.”

 

 

5. 요령을 멈추고 아래의 경문을 독송합니다.

 

상래봉청시식 염불풍경 공덕특위 ○○생 ○○○(이름) 첵주귀신 영가 위수일체친족 열명영가 제위영가 영혼불자 함원이핍 노자식송 증법회지묘과 인아이침 책자직 영포선열 지진주 원승관음 대비지위광 공입미타대원 지각해염 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 마하살 마하 반야바라밀 원왕생 원왕생 원생극락 견미타 획정마정 수지별 원왕생 원왕생 원제미타 회중좌 수집항화 상공양 원왕생 원왕생 원생화장 연화계 자타일시 성불도.

 

소전진언, 옴 비로기제 사바하(3회)
붕송진언, 옴 바아라 사다목착목(3회)
상품상생진언,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 해백생 원가다라니 옴 아아아암악(49회)

 

 

6. 종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