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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칼럼

능엄주의 오대심주(五代心呪)와 해설

by 예경 2017. 1. 22.

 

 

 

 

叱陀你 阿迦啰 密唎柱 般唎怛啰耶 儜揭唎
츠토니 아자라 미리주 보리다라예 닝제리

 

"츠토니 아쟈라 미리주 보리다라예 닝제리"의 다섯구를 "오대심주"라고 하는데. 이것은 다섯 방향에 계신 부처님의 심주이다. 이 "오대심주"는 온갖 "마귀와 귀신의 모든 주술"을 깨뜨린다. 그들이 어떠한 요사스런 술법을 사용하든지 간에, 당신이" 오대심주"를 지송하면 그것을 모두 파괴할 수있다. 인간세상의" 마귀와 귀신"뿐만 아니라. "천상의 '마귀와 악신"도 파괴 할 수있다. 어떤 마귀나 귀신. 악신을 만나게 되더라도. 이 "오대심주"를 염송하면. 그들이 당신의 마음을 어지럽히지 못할 것이고. 그들이 사용하는 어떤 술법도 힘을 잃게 될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능엄주에서 이 "오대심주"가 가장 중요하고, 매우 신령스러운 감응이 있고. 불가사의 한 구절이다.

 

 

 


 

​1. 츠토니

 

 

그들의 "주술을 끊고 "그물망"을 "파괴"하며 비명횡사 하는 ​것을 없애고 재난과 장애를 소멸하네.

모든 원한으로 인한 괴로운 업을 뽑아 구제하고 "청정한 광명"과 더욱 길상함을 얻네.

 

 

하늘의 마귀와 귀신. 괴물들도 자신들의 주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당신이 이주 즉"츠토니" 를 한번만 송해도​ 그들의 "삿된주를 파괴"할 수있다. 그런 까닭에 "단타주술팔망" 즉​ 그들의 "주술"을 끊고 "그물망"을 파괴한다고 말한다. "마의 그물망"을 깨뜨리고 모든 "마왕의 신통"을 파괴하는 것이다. "해제횡사소재장." 즉. ​비명횡사하는 것을 없애고 재난과 장애를 소멸한다. 본래, 자동차 사고나. 비행기 사고등. 각종 사고로 비명횡사할 운명이거나. 수해나 질병. 잔란과 같은 큰 난을 겪는 것과 같은 "횡액"과" 재난" 이 소멸된다. 이 "주"를 염하면 그런 횡액과 재난을 깨뜨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구발일체원고업​" 즉 ,이"주"는 "원한이 쌓인 업과 온갖 괴로움을 받을 업"에서 구재할 수가 있고 "청정광명갱길상"​  즉 이"주"를 독송하면 "청정한 광명"과 "오묘한 길상함"을 얻을수 가 있다.

 

 

 

2. 아자라

 

 

무상의 대비심을 가진 묘법이며 "서방 연화부"의 모든 선신이네.

더욱 자비심과 희사심을 가지고 묘하게 운용하면 교묘하게 천지조화를 일으키네.

 

 

"아자라" 는 바로 위없는 큰 자비의 마음이며. "큰 자비의 주"이다. 대비심이며. "무상의 대비주"이다. 또한 서방에 있는 "연화부"의 모든 "호법선신"이다. 그리고 대자심과 대비심. 대희심. 대사심의 네가지 무량한 마음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적함하게 잘 사용하면 천지조화의 공능을 얻게 된다. 그러면. 마땅히 죽어야 할 사람이라도 죽지 않게 할 수있고. 당연히 무너져야할 사람도 무너지지 않게 할 수 있으며. 여의치 못한 일들이 모두 길상하게 변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교묘하게 조화를 빼앗는다." 는 것이며. 이러한 공용은 매우 묘한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이 다섯가지의 심주는 매우 중요하고 매우 유용하며. 능엄주에서 가장 중요한 것 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3. 미리주

 

 

 

산을 들고 몽둥이를 든 신장들이 허공에 가득하고 "동방의 금강장 보살"이 마군을 진압하네.

팔만 사천 금강장 보​살이 항상 당신을 옹호하여 능히 수행자로 하여금 "대정"에 들어가게하네.

 

 

 

"미리주"를 ​번역하면 '금강"(아촉불) 이라고 하는데. 일백 여덟의 금강 가운데 하나이다. 이것은 "동방의 금강부"에 속하며. ​"금강부의 중심"이다. 그런 이유는 '경산지저변허공" 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팔만사천"의" 금강장보살"이 산을 들어 올리고. 몽둥이를 들고 허공세계에 가득하다는 것이다."동방금강진마군." 즉 ,"동방의 금강부"는 "일체의 마귀"와 귀신을 진압"하고 복종"시킨다. 온갖 마귀와 귀신을 진압하면 수행이 쉽게 청정해 질수 있으며. 수행을 하는 것이 용이하다. 그러므로 수행을 할때는 안으로 "공력"을 닦고 밖으로 "덕"을 쌓아야 한다. "팔만사천상옹호, " 즉. 팔만사천의 금강장 보살이 항상 당신을 보호할 것이다. "능사행인입대중"이라 그리하여 수행자가 "능엄대정"을 얻어 항상 참되고 바른 지혜를 얻게된다.

 

 

 

4. 보리다라예

 

 

 

"여의보주"와 같이 묘하고 불가사의 하며 "남방의 보생부"는 두려움 없는 보시를 행하네.

이 "심주"를 수지하면" 요마"들로 하여금 원래의 모습을 드러내게 하고

온갖 도깨비와 괴물을 마치 자석이 철을 빨아들이듯이 꼼짝 못하게 하네.

 

 

"여의륜 보묘난사" 즉 이것은 묘한 보배와 같은 심주이며. 마치" 여의보주 "같이 불가사의하다. "남방화생​무외시" 즉 남방의 보생부는 변화가 무궁하다​. 두려움 없는 보시를 하는데 여의보주처럼 모든 중생에게 두루 베풀 수 있으며. 갖자지 보배창고를 얻게한다. "심주수지원형헌". 즉​ 이오대심주를 한 번 염하면. 어떠한 마귀. 귀신. 이라도 모두 원래의 모습을 드러나게하여 당신이 그 정체를 알 수 있다. "이매망량철흡석" 즉 어떤 도깨비나 괴물이든지 간에 당신이 이 주를 염하면 자석이 철을 빨아들이듯이 그것을 끌어당겨서 변화하지 못하게 묶어버린다. 이것이야 말로. 참으로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나조우.아금문견득수지.원해여래지실의" 인 것이다.

 

 

5. 닝제리

 

 

 

최상의 작법 금강심으로, 이 전륜심주는 북방성취불의 소관이네.

지혜과 선정을 닦는 데는 "계"가 근본이며 대원만의 깨달음을 사람과 천상이 우러러 보네.

 

 

 

"닝"을 번역하면" 최상"을 뜻하고. "제리"를 옮기면 '작법"이라는 뜻이다. 이것이 최상작법금강심이며 ,밀주 내의 금강심이다. "전륜성취북방존이라"​ "제리"에는 "전륜"이라는 뜻이 있는데. 여기서는 "대륜심주" 이다. 이것은 "북방 성취부"의 성취불의 소관에 속하는 것이다. 지혜정정계근본이라. 도를 닦는 사람에게는 큰 지혜가 있고. 큰 선정력이 있다. 바른 선정을 얻을​려면 반드시 먼저 "계행" 을 지켜야 하는데. "계" 가 모든것의 근본적인 기초이고 만약 "계"가 없으면 "정"이 없고. "지혜"가 없다. 대원만각인천흠"이라. 당신이 부처가 되면 크고 원만한 깨달음을 얻게되며. 온 세상의 사람들과 천신이 모두 당신을 우러러보며 공경할 것이다.

 

 

"츠토니" 에서 "닝제리" 까지의 오대심주는 매우 오묘하며 이루 말로 다 설명할 수없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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