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태을보신경 즉 태을경의 태청현적 삼궁승강(太清玄籍 三宮昇降)의 올바른 의미...

by 예경 2017. 1. 23.

 

 

태을보신경에 대해 카페에 올릴만한 내용이 없는지 찾아보다가,

산신각협동조합에서 어떤 분이 올린 질문이 있어 그에 대한 답변을 여기에만 적어봅니다.

 

※ 제가 작성하는 내용은 제가 지어낸 것이 아니라, 도교 도장경을 근거한 답변임을 미리 밝힙니다.

 

1. 태청현적(太清玄籍)

태청은, 보통 태상노군이 계신 태청경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도(道)를 의미합니다. 즉, 태청의 도(道)가 됩니다.

현적은, 경전과 연관이 있는 만신(萬神)을 의미합니다.

 

 

2. 삼궁승강(三宮昇降)

삼궁은, 상단전인 니환궁(泥丸宮)과 중단전인 강궁(絳宮) 그리고 하단전인 기해혈(氣海穴)을 의미합니다.

승강은, 기운의 상승과 하강을 의미합니다. 즉, 삼궁승강은 상중하 단전으로 기운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기운의 상승과 하강을 하는 비법은,

태일(太一)의 화로(爐)에 문화와 무화로 바람을 불어넣어 주사를 넣은 솥을 끓여 제련하여 금(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제 질문에 대한 링크를 아래에 올립니다.

http://cafe.daum.net/alanguages/JQvZ/2401

 

링크에 올라온 답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태청현적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 얘기하신 분은 아무도 없으며, 삼궁승강에 대해 제대로 얘기하신 분은 딱 한분이 계십니다.

현적에 대해서 불교사전이나 중국어사전을 찾아보면 경전을 의미한다라고 나오지만 태을경에서는 그렇게 해석이 되지 않습니다.

 

 

태을경을 해석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이시죠?

 

불교의 경전들은 여러 뛰어나신 스님들의 노력으로 하나씩 하나씩 온전한 모습으로 해석되고 있지만...

일부 도교의 경전들을 제외하고는 아직 걸음마 수준에 불과한게 현재 한국의 현실입니다.

 

점차적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온전한 경전의 해석본들이 퍼지길 기원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