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서원 강의

제14회 광명진언염송의궤(光明眞言) ~ 어둠을 녹이는 대일여래의 은혜로운 다섯가지 빛

by 예경 2018. 11. 30.

 

 

14

광명진언염송의궤(光明眞言)

~ 어둠을 녹이는 대일여래의 은혜로운 다섯가지 빛 ~



정의


밀교의 본존이신 대일여래 비로자나불의 광명진언진언염송의궤.



개설


신라의 원효대사님께서 흙을 광명진언으로 가지하여 무덤에 뿌려 영혼을 천도시켰다고 전해지는 광명진언을 수행하는 진언염송의궤입니다.



내용


밀교에서의 대일여래는 금강계만다라의 대일여래와, 태장계만다라의 대일여래 나뉘어 구분이 되는데, 광명진언은 정확히 태장계만다라 대일여래께서 본존이 되십니다. 본래 태장계만다라 관정을 받은 다음에 행하는게 정석이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타진언과 마찬가지로 관정없이 진언염송의궤에 맞춰 행하면 되는 형식으로도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광명진언은,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28권 관정진언성취품에 의거하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오른손으로 시무외인을 결인하여 청정연화명왕의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관정을 해주신 진언으로 비로자나불대관정광진언, 불공대관정광명진언이라고도 부릅니다. 이후 시무외인은 오색광인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광명진언을 하시는 분들중 일부 잘못 알고 계시는 내용중 하나가 광명진언의 밝은 빛(光明)은 대일여래의 백색빛이라는 것인데, 100% 틀린 것은 아니지만 본래의 전승이 아닙니다. 광명진언의 빛은 정확하게 백색, 적색, 황생, 청색, 흑색 다섯가지의 빛이 찬란하게 비추는 오색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오색빛이 찬란하게 염송자 주변을 넘실거리면서 퍼져나가며 전우주를 덮는 것이 바로 광명진언이며, 사람의 의식 속을 오색빛으로 가득 채워 마음의 어둠을 물러가게 하는 광명의 진언으로 일본불교의 고야산 진언종에서는 이 광명진언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 강의신청 : 하루 1회 2시간
■ 강의일정 : 평일/주말 시간협의
■ 강의자격 : 예서원 회원 누구나
■ 강의장소 : 토즈(개별안내)
■ 강의인원 : 1:1 개인지도
■ 강의비용 : 문의
■ 신청방법 : 이메일문의(benyuan@daum.net), 카카오톡 문의(예서원)

■ 광명진언염송의궤 강의 커리큘럼


1. 염불과 진언의 소개 및 지극한 뜻

2. 염불과 진언수행으로 얻을 수 있는 것

3. 광명진언 10만편 암송과 몽중관정

4. 대일여래와 광명진언이란?

5. 대일여래 인연일과 제단설단법 그리고 신구의 삼밀

6. 광명진언염송의궤

7. 광명진언비설과 광명진언의 5개국어

8. 천주가지법과 영혼구원의 파지옥만다라법

9. 질의응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