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무속의 용왕신앙의 용알뜨기와 용왕먹이기 간단정리...

by 예경 2016. 12. 11.

 

 

 

○ 용알뜨기
택일 : 음력 1월 상진일(上辰日), 음력 1월 15일

용알 : 1) 상진일의 용알(龍卵)은 우물이나 샘물을 뜰 때, 물에 보글보글 올라오는 물방울을 의미합니다.
         2) 정월대보름의 용알은 우물이나 샘물에 보름달이 비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능 : 개운, 운수대통, 무병장수

방법 : 이른 새벽 우물이나 샘 등으로 가서 물을 떠와서 마시거나 밥을 하는 등으로  사용합니다.

주의 : 다른사람이 먼저 왔을 때는 해당이 안되므로, 용알뜨기가 끝난 곳은 표시를 남겨둡니다.

 

○ 용왕먹이기
택일 : 음력 1월 상진일(上辰日), 음력 1월 15일, 음력 3월 3일, 음력12월30일 등

효능 : 개운, 흉액소멸, 무병장수 등 각종기원

방법 : 우물이나 샘, 강, 바다에 촛불을 밝히고 공양물을 진설한 다음 간절히 기원합니다.

 

 

보통 이러한 전승은 실제 그 지역에 용과 관련된 전설이나 구전이 있는데서 시작되었습니다.

그게 보편적으로 곳곳에 퍼진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사실 용알뜨기와 용왕먹이기의 중요한 부분은...

그 지역에 용과 관련된 전설이나 구전을 가지고 있는 우물, 샘 등이 있냐 없냐입니다.

 

아무런 전승이나 구전이 없는 곳에서 행할 경우....

예를 들어, 옆에 아무도 없는데 혼자말로 도와달라고 얘기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또 현대에는 우물과 샘물이 상당수 사라져 용왕먹이기를 행하기가 어려워졌고...

수질오염이 심한곳이 많아 식용으로 먹기에 괜찮은 곳이 별로 없어 용알뜨기를 하기도 마땅치 않습니다.

 

특히 용왕먹이기의 경우, 큰 강이나 바다에서 전해지는 전승에는 공양물을 강이나 바다에 뿌리는 경우가 있는데,

현대에는 수질오염을 발생시키기에 이제는 공양물을 바다에 잘 뿌리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현대에서는 행하기가 어려워졌지만...

용왕당이나 기타 용의 전설이 있는 지역이나 장소에 가서 용왕제나 제례, 경문을 공양올리는 등을 통해

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장소 등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도교의 용신신앙과 관련된 비법들을 통해...

그러한 전승이 없는 공간에서도 용신에게 공양을 올리고 기원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