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공양(十供养)
온라인 상에서는 별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지만 불교에는 십공양(十供养)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10가지의 공양물품인데요. 불교행사를 할 때에나 10가지 공양물을 다 쓰고, 그 외에는 부분부분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공양품들은 모두 부처님이나 보살님께 올리는 것이며....
각 공양품마다 상징하는 의미들이 있어, 그 공양품을 올리면 해당 의미의 선업(善業)이 쌓인다고 합니다.
공양물을 올리기 전에 해당 진언을 소리내어 암송을 한 다음에 올리시면 됩니다.
또는 마음속으로 공양물을 떠올리고 진엄을 소리내어 암송하여 공양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1. 향공양(香供養) - 상징의미 : 계향(戒香)
「心然五分 普遍十方 香煙童子悟眞常 鼻観妙難量 瑞靄祥光 文章来自 堪献法中王」
「심연오분 보편십방 향연동자오진상 비관묘난량 서애상광 문장래자 감헌법중왕」
2. 꽃공양(花供養) - 상징의미 : 개화(開花)
「釈迦往昔 七枝紅蓮 殷勤買献世尊前 受記在当然 法会重拈 微笑得眞伝」
「석가왕석 칠지홍련 은근매헌세존전 수기재당연 법회중념 미소득진전」
3. 등공양(灯供養) - 상징의미 : 광명(光明)
「心灯奉献 慧焔重重 輪分七級耀長空 法会広含融 箭剔成功 天眼証圓明」
「심정봉헌 혜염중중 륜분칠급요장공 법회광함융 전척성공 천안증원명」
4. 도향공양(涂香供養, 바르는 향) - 상징의미 : 감로수(甘露水)
「泉渕滴滴 湖海汪洋 楊枝洒処遍十方 点出変瓊漿 普施無方 心地得清涼」
「천연적적 호해왕양 양지쇄처편십방 점출변경장 보시무방 심지득청량」
5. 과일공양(果供養) - 상징의미 : 성과(聖果)
「修因積果 行満三千 蟠桃結実几千年 王母献瓊漿 香味清鮮 堪献紫金山」
「수인적과 행만삼천 반도결실궤천년 왕모헌경장 향미청선 감헌자금산」
6. 차공양(茶供養) - 상징의미 : 청성(清醒)
「蒙山雀舌 独占先春 趙州有語遍禅林 三盞退魔軍 爽快精神 堪献大能仁」
「몽산작설 독점선춘 조주유어편선림 삼잔퇴마군 상쾌정신 감헌대능인」
7. 음식공양(食供養) - 상징의미 : 묘식(妙食)
「醍醐美味 上妙香糜 聖凡同享総無飢 神力妙難思 一鉢能持 堪献古牟尼」
「제호미미 상묘향미 성범동향총무기 신력묘난사 일발능지 감헌고모니」
8. 보석공양(宝供養) - 상징의미 : 마니보주(摩尼寶珠)
「色形隠密 是眞難窺 南金大貝二無如 高価過須弥 世間希奇 献上大牟尼」
「색형은밀 시진난규 남금대패이무여 고가과수미 세간희기 헌상대모니」
9. 염주공양(珠供養) - 상징의미 : 법보(法寶)
「輪王宝貴 妙色圓明 如王兵戦有功能 賞与喜難詮 妙法霊文 持者証無生」
「윤왕보귀 묘색원명 여왕병전유공능 상여희난전 묘법영문 지자증무생」
10. 옷공양(衣供養) - 상징의미 : 인욕(忍辱)
「僧伽上服 迦叶親持 鶏足山中少人知 定力不思議 法会重持 奉献福田衣」
「승가상복 가협친지 계족산중소인지 정력불사의 법회중지 봉헌복전의」
나모 보공양보살마하살(南无普供养菩萨摩诃萨) : 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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