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일본 히로시마 성 아랫 마을의 풍수지리

by 예경 2021. 10. 4.

 

2019년 10월 5~6일에 걸쳐 도쿄 국립올림픽 청소년센터에서 제6회 세계건강선무의기역총합대회、제19회 세계기공태극중의천연료법대회、제22회 세계역경대회가 개최되어 일본,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등 각국에서 600 명이나 연구가, 실천가가 참가하여 논문 발표 및 연무를 선보였다고 합니다. 10월 5일 일본의 현대풍수연구회 요시무라 토쿠노리 회장님이 '히로시마 아랫 마을의 풍수지리'를 주제로 발표했고 '풍수 대사상'을 수상하였다고 합니다.

 

이때 발표한 논문내용이 공개되어 있어 번역하여 예서원 카페에 올립니다.

중간중간에 구글지도와 현공포국이 있는데,

이건 원래 있는 내용이 아니라 제가 직접 확인해보려고 체크해둔 것입니다.

 

견문을 넓히는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

 

원자폭탄이 떨어지기 전 히로시마 성의 모습

 

참고로 1945년 4월 미 육군참모총장 조지 마셜 원수가 맨하튼 프로젝트 책임자인 레슬리 그로브스 소장에게 원자폭탄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선정하라는 명령을 내리면서 원자폭탄 목표 선정 위원회를 조직하여 선정기준을 정했습니다.

1) 지름 3마일(4.8km) 이상이고 주요 목표물(일본군, 전쟁시설)이 있는 도시
2) 원자폭탄 폭발의 피해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곳
3) 1945년 8월까지 폭격을 받을 계획이 없는 곳

선정기준에 부합되는 도시가 히로시마, 기타큐슈, 요코하마, 니가타, 교토로 특히 히로시마와 쿄토는 AA등급 즉 최우선 목표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 정신적 문화의 중심지인 쿄토는 전후처리가 힘들어진다는 입장이 있어 1945년 7월 쿄토는 선정에서 제외되고, 전쟁시설인 미쓰비시 중공업의 조선소가 있고 일본 해군의 주요 군항에 해당되는 나가사키가 추가되었습니다.

 

결국 히로시마 성은 1945년 8월 6일 아침 미 육군 제509 혼성비행단(BG) 제393 폭격대 소속 에놀라 게이(B-29)에 탑승한 폴 티베츠 대령이 히로시마에 원자폭탄 리틀보이를 떨어뜨려 성 전체 건물이 소실 되었습니다.

 

https://cafe.daum.net/yeseowon/VcYl/133

 

Daum 카페

 

cafe.daum.net

1951년(쇼와 26년) 히로시마 국민체육대회를 맞이하여 히로시마 성에 목조 가건물인 천수각이 세웠다가 대회가 끝난 후 해체하였고, 1958년(쇼와 33년) 대천수가 철골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외관만 복원하였으며, 1989~1994년 동안 몇동의 건물이 목조로 복원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본 히로시마 성 아랫 마을의 풍수지리

 

현대풍수연구회 회장 요시무라 토쿠노리

 

1. 제일 먼저

 내가 태어나고 자란 마을 히로시마는 풍수의 모델이 되는 지형을 하고 있다. 첫째, 히로시마의 특징으로는 ①오타가와 강 삼각주로 형성된 평탄한 지형 ② 1600년경부터 성 아랫 마을로 계획된 경위 ③ 현재 인구 120만 명을 거느린 전국 제10위의 도시로 발전한 것.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풍수지리와 맞물려 검증해 보기로 한다.

 

그림1. 히로시마 성의 위치 결정 그림 (현재 지형을 바탕으로 작성)

 

2. 히로시마 성의 축성

히로시마는 오타 강의 흐름에 의해 형성된 삼각주이다. 동북에서 서남쪽으로 산이 용맥으로 뻗어 있고, 마지막에는 ㄷ자형으로 좌산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북부에서 오타가와 강이 남하하여 도중에 6개로 갈라져 전형적인 델타 지대를 이루고 있다.

전국무장으로 주고쿠지방의 패자가 된 모리 모토슈(1497년~1571년)는 히로시마시에서 동북쪽으로 약 45㎞에 위치한 현재의 아키타카타시 요시다쵸의 산성 '고리야마성'을 거성으로 하고 있었다. 그 손자인 모리 데루모토(1553년~1625년) 대에는 산성에서는 적군의 방어에 뛰어나지만 성 아랫 마을로서의 발전은 부족했다. 수운이 불우하다는 등의 이유로 바다와 가까운 델타 지대를 성지로 삼기로 했다. 1589년 군산성을 출발하여 히로시마로 향하여 성의 위치를 정하기 위해 산에 올라가 측량을 하였다

모리 데루모토(毛利輝元)과 가신들은 처음에 묘죠인산(明星院山, 현재의 후타바산二葉山)에 올랐고, 다음으로는 서쪽에 위치한 고이(히로시마현 히로시마시 니시구의 명칭) 미쓰야마(松山)에 올라가 양쪽에서 통과하는 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신산(현재의 미다치산)에 올라 이쓰쿠시마섬(宮島=厳島)에 있는 미센산(弥山)과의 선을 그어 겹치는 을 히로시마성의 위치로 결정했다고 전해진다.

히로시마 성의 세력권(구획 결정)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군사였던 쿠로다 타카시(칸베에)가 조언한 것 같다. '섬 공사'라는 식으로 강 중주를 매립하고 지반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상당한 고생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성 아랫 마을 만들기는 성을 중심으로 가신의 무가의 저택을 주위에 붙이고, 그 주위에 상인 마을이나 사찰 불각을 배치하는 이른바 '마을 나누기'가 계획적으로 이루어졌다.

1600년 전후는 도요토미 정권에서 도쿠가와 정권으로 권력이 옮겨갔기 때문에 히로시마 성 아랫 마을도 모토시 데루모토, 후쿠시마 마사노리, 아사노 나가시게로 성주가 바뀌면서 상업 번영을 위한 도로 이전과 다른 나라로부터의 방위에 대비하기 위해 사찰 이동이 이루어졌고, 성주별저의 정원으로 슛케이엔이 조성되었다.

 

모리 데루모토 : 1591년 입성, 1600년 퇴성, 히로시마 성의 축성, 후도인과 고쿠타이지의 건립.(국태사는 일본 임제종 국태사파중 하나의 본산입니다.)

 

후쿠시마 마사노리 : 1600년 입성, 1619년 퇴성, 외곽 정비, 서국 가도 이전, 코쿄지를 이전.

 

아사노 나가아키라 : 1619년 입성, 1632년 사거, 부츠곤지를 이전. 번주의 별저 슛케이엔을 건립.

 


에도시대(1603년~1867년)의 히로시마성 변두리를 나타낸 것으로 운번통지(아키국 히로시마번의 지명, 1825년 완성)가 있다. 그 구절에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남쪽에 바다와 섬이 있는 지형으로 매우 번성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현재의 히로시마성 천수각

1945년 전재로 소실되고 현재의 건물은 1958년 재건된 것.(중원 5운)

5층, 높이 약 39m, 좌산좌향 축산미향, 좌 25도, 향 205도.

9  3
4
4  7
9
 5
2向
1  4
3
山8  2向
5
6  9
7
5  8
8山
3  6
1
7  1
6

 


3. 사신상응과 귀문봉인 배치

히로시마 성의 위치가 결정되어 1589년 4월 15일에 착공하여 1599년에 완성되었다. 그것도 잠시, 1600년 10월에 일어난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서군이 패배. 총대장이 된 모토시 테루모토는 쵸슈(야마구치현)로 옮기게 되었다. 그 대신 후쿠시마 마사노리가 히로시마 성에 입성함과 동시에 히로시마 성과 성 아랫 마을의 정비를 계승해, 완성시켰다고 한다.

성지를 계획하는데 방위를 위해 사찰을 배치하였다. 이것이 사신상응과 귀문이라는 것과 겹친다. 즉 북쪽에 현무, 남쪽에 주작, 동쪽에 청룡, 서쪽에 백호 배치로 한다는 것이다. 또한 고대 중국에서는 동북쪽을 귀문, 서남쪽을 인문, 서북쪽을 천문, 동남쪽을 지문이라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특히 귀문의 방위를 중요하게 여긴다. 히로시마 성을 중심으로 팔방위를 수호하는 사찰 불각이 존재할 것인가에 맞추어 보았다.

서북
천문
미타키데라

현무
후도인
동북
귀문
묘죠인

백호
부츠곤지
중앙

히로시마성

청룡
코쿄지
서남
인문
도슌지

주작
고쿠타이지
동남
지문
타몬인

후쿠시마 마사노리 시대의 사찰 배치

 

서북
천문
미타키데라

현무
후도인
동북
귀문
묘죠인

백호
부츠곤지
중앙

히로시마성

청룡
슛케이엔
서남
인문
히로세진쟈

주작
고쿠타이지
동남
지문
타몬인

아사노 나가아키라 시대의 사찰 배치

 

 

4. 풍수에 의한 지리 선정

히로시마 성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 풍수법을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히로시마 성의 위치를 정하는 데 사용된 산은 바로 요점이 될 것이다. 우시타야마 산계는 말굽 모양을 하고 있다.

 

그림2. 우시타마야 산형도

그림3. 집간입금문의 그림(풍수고서 '지리천기회원'에 비슷한 그림이 있다.)


우시타야마 지형을 보면 산이 두 팔처럼 둘러싸고 그 끝에 강물이 뚜껑을 덮듯이 흘러간다. 그 땅은 한적한 주거지로 주민이 비교적 풍요롭다. 이런 곳에서 과연 명사가 나오는 것인지 살펴보았다.

조사해 보면 딱 맞는 인물이 2명 있지 않은가. 그 1명은 타카하시 타쿠야(1847년~1935년) 농림 상무성 산림국장으로부터 도쿄 의학 전문학교(현재의 도쿄 의과대학)를 설립. 오키나와현 지사, 귀족원 의원까지 된 인물이다. 또 한 사람은 마츠이 카즈미 1953년 우시다 태생. 노동성 관방 통괄 심의관, 중앙 노동 위원회 사무국장을 거쳐, 히로시마 시장에 당선. 2019년 4월 7일에 3선을 달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히로시마성 변두리를 지리풍수에 의해 감정해 나가는 가운데 '지리천기회원'에서 서술되어 있는 것이 현실로 검증된 것은 놀라웠다. 향후에도 성 아랫 마을과 지리풍수의 관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해 나가고자 한다.


참고자료
「운번통지」(국서간행회)
「히로시마성 400년」(중국신문사)
「우시타마야 정사」(우시타 뉴스)
「후타바산을 둘러싼 향토사」(단원공민관 향토사 클럽)
「지리천기회원」(서시가 집、이비 교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