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역사 연대표
예서원 간략해설 : 티벳불교 기준으로 본 티벳역사입니다. 앞에 올린 토번왕국 글을 읽어보신 후 이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yeseowon/VcYt/73 |
제1장 알룽 계곡의 원숭이 후예들
체탕의 강포 리에 살던 신모(Sinmo,괴물)와 하늘에서 내려온 원숭이 형상을 한 아발로키테스와라(첸레지)가 결혼함으로써 탄생한 6명의 자식들이 티벳의 주요 6부족의 기원이 되었다고 전설은 전하고 있다. 원주민은 창족(羌) 또는 페족이라고도 부르는 티벳족이며, 언어는 티벳-버어마 어족에 속한다.원래 그들 스스로는 페 또는 펜종(페족의 나라)이라 불렀다. 펜종을 중국은 투환(吐蕃)이라 불렀는데, 이 명칭이 실크로드를 따라 전파되어 가면서 티벳가 되었다.
유목민이 모여살고 있는 지역은 비교적 지대가 낮고 기후가 온화하며 물과 풀이 풍부한 지역에 제한되어 있다.
B.C.127 녠트리 첸포, 얄룽(율부라강)왕국 건설
전설에 의하면, 녠트리 첸포는 사람들의 기도로 무탁이라 는 동아줄을 타고 얄룽계곡의 산으로 내려왔다. 그리하여 12명의 지방족장들에 의해 왕으로 추대되었고, 치세가 끝나면 다시 무탁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첫 번째 7명의 왕은 허공에 걸린 마법의 사다리를 타고 그 땅을 다스리기 위해 내려왔으며, 죽을 때가 되면 다시 그 사다리를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그러나 궁정 내부에서 모종의 갈등이 생기자 8번째 왕이 사다리가 매달린 밧줄을 끊어버렸다. 이후부터 티벳 왕들은 이집트의 파라오처럼 아내와 부장물들과 함께 거대한 무덤 속에 묻혔다. 얄룽왕조가 라사로 천도하면서 토번왕조가 되었다. 원전 2세기에서 AD 9세기까지의 왕조이며, 마지막 왕인 랑 다르마 왕(836~841)은 44대가 된다.
AD 173 28대왕 라토토리 니엔첸, 최초로 불교와 접함.
제2장 통일왕조
6세기는 고원지대 전체가 하나의 제국으로 통일된 시기였다. 통일로 인해 강력해진 티벳 민족은 고원지대 전체가 하나의 제국으로 통일되어갔다. 그리하여 중국, 몽골, 터키 인도 등에 두려운 존재가 되었다.
7세기 초 송첸감포에 의해 군사적 대제국 완성.
608 隨나라에 사신을 파견하여 附國이라고 칭함.
609 吐谷琿 왕, 隨에 토벌 당해 하원유역으로 망명.
620 토욕혼과 통혼, 관위 12제를 발족, '吐蕃王國'을 성립.
618 불세출의 영웅 송첸감포 출생 (618~649)
송첸 감포 왕의 치적 : 33대왕. 광대해진 왕국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고자 옛도읍지 얄룽계곡을 떠나 라사에 도읍지를 정하였다. 당시 라사는 호수가 많았는데, 호수를 메워서 도시를 건설하였다고 한다. 그는 씨족단위로 흩어져 살던 민족을 통일하고 영토를 확장시켜 마침내 당과 국경을 맞대고 정략결혼으로 당의 문성공주와 네팔의 브리쿠티 공주를 받아들여 제국을 안정시킴.
조캉과 라모체 사원 건립.
통일제국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보다 평화적이고 영적인 방향으로 티벳문화의 흐름을 바꾸고자 대승불교를 받아들임. 중국과 인도문명을 받아들여 토미 삼보다로 하여금 독특한 티벳문자(서장문자)를 제정토록 함. 당태종의 일격을 받은 적도 있으나 즉시 회복하여 더욱 강해졌고, 당 고종 때에는 청해지방을 점령하고, 안서4진을 함락시키고, 중국의 사천 감숙지방에도 진출함.
630 손첸 왕 즉위(13세). 4년 후 父王 죽이고 집권.
634 唐에 사신을 파견하여 공주와의 결혼을 요청함.
1차 요청에 대해 거절당하자 이에 당의 국경을 넘어 위협한 결과 당태종은 640년 청혼을 받아들여 종친 李道宗의 딸을 양녀로 삼아 토번에 보냈는데, 그 사이 신랑될 공첸왕자가 급사하자 송첸왕 자신이 대신 문성공주를 맞았다. 송첸왕은 이미 네팔공주를 비롯한 주위 나라의 4명의 공주와 혼인을 맺은 후였다.
635 伏允 당에 토벌 당해 멸망하고 토욕혼은 친당, 친티벳 2派로 분열.
638 토욕혼, 松州를 포위하고 당으로 하여금 공주의 출가를 허락케 함. 친티벳 토욕혼을 병합. 쿵송 공첸 왕 즉위.
640 문성공주, 쿵송 공첸 왕에게 시집가 캄의 쨔슈에 거처함.
643 쿵송 공첸 급사하고, 아버지인 손첸 왕이 재즉위, 네팔을 공략함.
646 문성공주, 당으로부터 불상을 가져와 라모체寺에 봉양하고 송첸 감포 왕과 재혼.
이때 문성공주가 가져온 조 린포체(초보불상, 12살의 석가모니 불상)는 지금도 조캉사원에 남아있다.
639~649 조캉사원(大昭寺)과 라모체사원(小昭寺) 건립
네팔에서 브리쿠티 공주(적존)를 받아들여 그녀의 원찰로서 네팔이 있는 서쪽에 조캉사원을 세우고, 그녀가 가지고 온 등신대의 금동 악쇼바불(선정불)을 안치함. 당태종의 왕녀 문성공주를 받아들여 조캉사원에서 북쪽으로 난 길 하나 건너에 라모체 사원 건립하고, 그녀가 가지고 온 석가상(초보불상)을 안치함.
원래 라모체 사원에 있던 조 린포체가 왜 지금 조캉 사원에 있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후일 금성공주에 의하여 조린포체가 옮겨졌다는 설과 중국 침입시 조캉사원을 지키려 바꿔놓았다는 설이 있다.
649 송첸 감포 왕 사망.
송첸감포왕은 티벳왕국을 통합하고 확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불교를 초석 위에 놓은 위업 때문에, 티벳인은 그를 자비의 보살이며 티벳의 수호신 첸레지의 화신으로 여기고 있다.
654 군호와 민호를 나누어 군수조달대 제도를 발족함.
657 송첸의 둘째아들 친룽과 대신 카르둥첸이 선왕의 유업 받들어 당에 출정
659 唐, 친당 토곡훈연합과 티벳 간에 전쟁 발발.
당은 티벳군에 대항하기 위해 무위장군 소정방이 출정하였다.
(cf)백제멸망=660, 고구려멸망=660)
669 대비천 전투
당군을 청해호 남쪽의 대비천에서 격파하고 친당 토욕혼을 멸망시킴. 당고종은 "백포장군의 화살 하나에 천산이 평정되었네"라는 노래까지 달고 다니는 당 최고의 명장 설인귀를 출정시키면서 라사를 정복하고 토번왕조를 섬멸하도록 명령함. 토번왕조에서는 선조 때부터 명장인 친룽형제가 출전하여 당군을 참패시키고 대승을 거두었다.
티벳의 명장 친룽은 이 전투에서 설인귀를 생포하였지만, 친룽은 더 이상 티벳을 침공치 말라는 훈계를 하고 설인귀를 풀어주었다. 단신으로 당나라 조정에 돌아온 설인귀는 죄를 당고종에게 청하였으나 이전의 전공이 참작되어 죽음을 면했다. 그러나 모든 봉직은 몰수되고 평민으로 강등되어 백의종군하라는 황명을 받았다.
670 안서를 공격, 서역재패를 꿈꾸다.
672 당, 외조카 망룬 망첸 왕의 화의를 거절함.
678 승풍령 전투
당고종은 대비천에서의 패배에 대한 굴욕을 씻고자 이경현으로 하여금 18만의 병력을 주어 토번을 정벌토록 하였으나, 역시 친룽 형제에게 참패당하였다. 이때 고구려 유민 흑치상지도 당나라 군대에 속해있었다. 역사서엔 "주장이 도망해버리자 10만의 군사들은 병장기와 양초를 버리고 지리멸렬하여 퇴각해버렸는데, 오직 고려인 흑치상지만이 질서정연하게 퇴각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680 문성공주 사망.
698 공신 갈 족의 숙청 - 불세출 영웅들의 비참한 말로
3대에 걸쳐 토번왕조에 봉사하였던 송첸왕 시대의 명재상 카르둥첸의 5아들과 3차례의 환난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불세출의 명장 친룽은, 그들을 시기한 권신들에 의해 반역누명을 뒤집어쓰고 비참하게 죽어갔다.
친룽은 망명을 권하는 부하들의 간청을 뿌리치고 하늘을 우러러 장탄식한 후 보검을 빼어 스스로 자결하였다. 그의 수백명 부하들도 그들의 대장과 조국에 대한 의리를 지켜 역시 자결하였다.
712 금성공주, 7세의 티벳 왕에게 시집 감. 당 중종은 종친 옹왕 수례의 딸(금성공주)을 토번왕 티데 주첸에게 출가시켰다.
717 금성공주, 당과 티벳 평화를 중재함.
734 청해남안의 적령에 경계비 건립(일월산, 도니다라). 티벳군 숨파兵의 도움으로 타시쿨한을 제압.
736 당은 이듬해 盟約을 어기고 티벳을 습격함.
739 금성공주 사망.
747 당의 '高仙之', 서티벳 원정하여 크게 이김.
752 남소카꾸라뽕, 토번왕과 의형제 맺음.
753 하서구곡의 땅을 탈환함.
754 티데쭉덴의 아들 티송데첸(적송덕찬) 탄생 (754~796)
제3장 티벳문화의 완성
8세기는 티벳제국의 전성기였고, 티송 데첸 왕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티송 데첸 왕은 토번왕국의 전성기를 이룩한 가장 위대한 군주이며, 안사의 대란 때 당으로 쳐들어가 장안을 함락시키기도 했다. 즉시 당의 반격을 받아 물러났지만, 하서 용우의 점령은 당말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었다. 불교를 일으켜 티벳에 오는 인도승이 많았다.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인도인 스승이 파드마삼바바인데, 그는 티벳고유의 본교를 제압하고, 탄트라 불교를 일으켰다. 군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강성을 자랑하던 토번도 9세기 이후 차츰 쇠퇴하였다.
755 티송 데첸 38대 왕으로 즉위(14살). 이해 중국에서는 안녹산의 난이 일어났으며, 티벳에서는 숨파 정권이 실각한 해이기도 하다.
761 티송 데첸, 불교를 국교화하기로 결의.
763 티벳 점령 지역을 넓히고 10월에 장안을 침입하여 大赦를 베풀며, 개원하고 새 황제 광무왕을 즉위시킴.
당시 당은 안록산의 난으로 혼란 속에 있었다.
767 불교 도입 사절단을 당에 파견.
770 샨타락시타(적호) 입국. 파드마삼바바 초청됨
775 티벳 최초의 승원인 샴예 사원이 건설되기 시작함. 인도의 불교대학제도와 커리큘럼이 소개됨
779 샴예 대본당 완성.
샨타라크시타가 초대 승원장이 되었고, 샨타락시타와 12명의 인도승이 계사가 되어 금강계단을 설치한 후 7인의 티벳승려에게 보살계를 설하여 최초로 일곱 명의 티벳승려 탄생.
제신, 승불서약소서에 서명. 역경이 시작됨.
숭불조칙: 지금도 삼예사원의 법당 옆에 흥불맹서비가 서서 당시 티송 왕의 원력을 웅변하고 있다.
783 청수동맹(淸水同盟): 建中의 화평조약 체결.
감숙성 청수현에 있는 비문: 이 경계를 사이로 동쪽은 대당의 영토로 하고, 서쪽은 대토번의 영토로 한다. 이 경계의 양쪽에는 앞으로 더 이상의 적대적 침범과 전쟁이 없을 것이니, 중국 땅에서는 중국인이 행복하게 살고, 토번인은 티벳 땅에서 행복을 누리고 살 것이다.
786 돈황 함락시키고 중앙아시아의 패자가 됨. 남종선의 마하연 선사 티벳에 도착.
돈황이 다시 중국 땅이 된 것은 당 선종(848)때임. (70여 년 간 토번왕국이 점령함)
787 平凉의 위맹에 따라 당의 배신행위를 복수함.
791 황후 부로싸, 마하연의 신자로서 입도함.
794 삼예의 논쟁
중국선에 대항하여 마하연을 대적한 사람은 카말라실라인데, 그는 샨타락시타의 제자로서 나란다 대학의 중관계 교수이며 위대한 스승이었다. 샨타락시타가 인도에 귀국하지 않고 티벳에서 불교 전파에 힘쓰다 생을 마칠 때, 유언으로 삼예의 논쟁을 예언하고 그의 제자 카말라실라를 초빙할 것을 왕에게 당부하였다고 전한다. 당시 마하연을 도와 중국 선불교를 대변했던 티벳승려 상시(桑西)는 신라의 무상(684~762)과 무주(714~774)의 제자였다.
결국 삼예의 논쟁에서 패배한 마하연은 중국으로 강제로 추방당하였지만, 이미 뿌리를 내린 중국선 추종자들의 반발은 거세었다. 카말라실라가 암살당한 것도 이러한 반발의 여파였지 않을까?
796 티송 데첸 왕 퇴위, 다음 해 사망. 카말라실라 살해됨.
803 세나레끄, 정식에 등극하여 티데 송첸왕이 됨.
804 취경사절단이 당에 파견되고, 이 무렵 갈첸숭불서약에 제신 서명함.
815 티데 송첸왕 사망.
817 뒤를 이어 티 랄파첸 왕 즉위 (817~836)
티 랄파첸 왕의 가장 위대한 업적은 역경기구 설립하여 불교문헌의 번역을 완수한 것
822 당과 티벳 평화조약 맺고 다음해 회맹비 건립.
티 랄파첸왕은 중국과 평화조약(821~822)을 맺었으며, 그 조약문이 라사에 있는 기둥에 새겨져 있다.
티벳에선 송첸감포, 티송 데첸, 티 랄파첸은 보살의 화신으로 여겨지고 있다.
824 최고 역경 목록(덴카르마)성립.
830 티벳 특유의 의학체계 성립
티송 데첸 왕이 시작한 전 아시아지역에서의 학술도입사업은 불교연구는 물론이고, 수학·약물학·시·예술·정치학·조각 등 다방면의 학문이 발발했다. 페르시아·인도·위굴·몽골·중국의 당나라·실크로드 주변의 여러 도시국가 등으로부터 학자들을 초청하여 그들의 가르침을 비교하고 조화시키는 기술을 습득하였는데, 830년대에 완성된 의학체계는 이러한 학문적 집적의 성과이다.
즉, 세계각처에서 수백 명의 학자를 초청한 다음 그들에게 10년동안 인도·중국·페르시아·몽골·위굴의 의학체계를 비교하고 연구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로 건강에 관련된 불교의 영적인 가르침에 더하여 심리학·해부학·신경생리학·외과의학·식물학·화학·영양학 등이 종합된 티벳 특유의 의학이 성립한 것이다.
제4장 암흑시대-통일왕국의 분열
삼예가 종교적 중심지가 된 이후, 티송 데첸의 후계자들은 삶 전체를 불교화할 것을 강요했다. 강요의 도가 지나쳤던 까닭에 왕족 내부에서 반란이 일어나는 등 혼란이 거듭되었다. 암살과 반란이 계속되면서 통일왕조는 몰락의 길을 걸었고, 급기야는 사분오열 되고 말았다.
불교탄압도 있었지만, 1세기도 지나기 전에 불교의 가르침과 제도는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고, 지방호족들의 보호아래 불교는 백성들의 삶 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841 다르마 왕 즉위.
티 랄파첸 왕은 학문적으로 놀라운 업적을 쌓았지만, 불행하게도 암살을 당하는 비극적 종말을 맞았다.
삶 전체를 불교화할 것으로 강요한 데서 온 비극이었다.
송첸과 티송 왕은 불교를 티벳의 전통적 종교와 실용적으로 조화시키는 유화적인 태도로써 전파시켰는데 반해, 티 랄파첸 왕은 상류계급에서 천민에 이르는 모든 백성들에게 불교계율을 지키라는 엄명을 내렸다. 이 강압적 정책이 강한 반발을 일으켜, 결국 왕은 고립되어 암살 당하였다.
왕의 반대파들은 곧 랄파첸 왕의 형인 랑 다르마를 새 군주로 추대했다.
이후 토번왕조는 몰락의 길을 내리 걷는다.
842 다르마 왕 살해됨. 다음해 왕조가 남북으로 나뉘어 불교의 국가통제를 잃음.
무능력하였던 다르마 왕은 반불교도들인 본교 귀족들의 꼭두각시가 되었다. 귀족세력들은 불교사원들을 폐허로 만들고, 불교경전을 불살랐다. 외국인 승려들은 쫓겨났으며, 티벳승려들은 속인으로 환속 당하였다. 불교는 티벳 전역에서 철저히 억압받았고, 본교가 다시 전면에 등장하였다. 펠키 도르제라는 한 불교도가 랑 다르마 왕을 살해하고 난 후, 그의 후인(後人)들끼리 서로 오랫동안 분쟁하다가 결국 티벳을 분할해 가졌다. 이후 티벳 전체를 통치하는 통일왕조가 다시는 역사상에 나타나지 않았다.
850 바 氏 쿤셸크 반란(反亂), 외척 부로 氏 진진 군을 하서에서 물리치고 당에 들어옴.
877 얄룬에 있는 토번왕가의 분묘가 황량해짐.
제5장 중흥시대
958 대역경승 린첸 상포 태어남.
978 중앙티벳에 승가가 부활됨
1008 토번왕의 후예인 티데, 청해에 초빙되어 게세佛子로 불림.
1012 마르파 탄생(1012~1098)
마르파는 카규파의 창시자인데, 그 유명한 밀라레파의 스승이기도 하다. 남인도의 로닥지방에서 태어난 그는 역경승인 독미로부터 산스크리트어를 배우고난 후, 불교의 가르침을 완성하겠다는 열정으로 소유물을 팔아 인도로 가서 당시 가장 유명한 금강승의 스승, 나로파의 제자가 되었다. 마르빠의 제자가 밀라레빠(1040~1123)이며, 현재 달라이 라마의 겔룩파에 이어 티벳 제2의 교단세력을 가진 카규파의 전통은 밀라레파의 제자 감포파에 계속 이어진다. 그러므로 카규파의 3대 조사는 마르파, 밀라레파, 감포파라고 할 수 있다.
1028 서하, 량주. 감숙을 점령.
1032 이 무렵 게세불자, 청당왕국을 청해에 세움.
1040 밀라레파 탄생(1052~1135)
1042 아티샤, 서부 티벳에 도착, 3년 후 중앙티벳으로 초빙됨.
1056 돔툰, 라덴寺를 건립. 카담派 성립.
1073 상프 대승원이 중앙티벳에 건립되고 사캬派가 짠에서 성립됨.
사캬파는 화교라고도 불리는데, 삼색문양 때문이다. 회색(금강호법신)바탕에 백색(관음)·문수(적색)의 띠가 있다. 토번왕국의 전성기인 8세기 이후 왕족들의 분열과 뵌교와의 헤게모니 쟁탈전으로 사분 오열된 티벳의 전 국토가 오랜 암흑기에 들어갔는데, 11세기에 이르러 라사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의 중앙티벳에서 쿤(곤)이라는 토호족이 민족중흥의 기치를 내걸고 기존종파인 닝마파· 카규파와는 다른 새로운 종파를 설립했다.
1121 감뽀에 승원 건립. 카규派 성립.
1158 파크모두派, 테르에 승원을 건립함.
1159 카르마 두숨 켄파(제1대 카르마파 린포체), 추프에 도착하여 사원 건립함.
카르마파는 카규파에서 갈라져 나온 파이다. 카르마 두슘켄파는 열반에 즈음하여 그의 환생을 예언하였고, 이후 발견된 轉生자가 제2대 카르마파가 되어 추푸사에 모셔져왔다. 튈쿠(Tulku) 즉 활불(living Buddha)의 효시가 됨.
제2대 카르마파는 원나라 세조 쿠빌라이 칸에게 초빙되어 검은 모자를 하사 받았는데, 그래서 이후 카규파를 흑모파라고 부르게 되었다.
13세기와 14세기: 몽골제국이 유라시아일대를 통일하여 티벳도 대몽골제국의 관할권 아래 들어갔다. 하지만 티벳인들의 삶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티벳은 이미 13개 행정구역으로 나뉘어져있었고, 각 지역은 지방귀족과 사원이 협력하여 다스리고 있었다.
1182 사캬 판디타(쿵갸 걀첸) 탄생(1182~1253)
샤카파의 영적이고 동시에 세속적인 발전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으며, 지금도 사캬 판디타로 불린다. 그것은 당시 세력이 커지던 몽고와 굳건한 외교관계를 유지한 덕분이었다. 사캬 판디타가 최초로 티벳불교를 몽고에 전한 이래, 1920년대까지는 문화적 세력으로 완전히 뿌리박았다. 원나라에 가서 몽고문자를 만든 파스파(1235~1280)는 사캬 판디타의 조카이다.
1204 샤카 슈리바드라, 티벳에 도착.
1239 몽고 고단칸의 軍, 겔라칸을 불태움.
징기스칸의 손자이며 오고타이 칸의 둘째아들 쿠덴은 동부티벳의 요충지 참도우(창도)를 함락시키고 티벳에 밀려들어왔다. 당나라에게도 짓밟히지 않았던 티벳은 처음으로 몽고군에게 점령당하였다. 그러나 파크모두파의 외교적 노력으로 티벳은 큰 피해를 입지 않고 몽고군을 철수시켰지만, 몽고는 화친사절단의 파견을 강화의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에 티벳왕국의 연합세력은 사캬파의 판디타를 추천하여 서량에 파견하였다.
1244 샤카 판디타는 조카 파스파(八思巴)와 함께, 티벳 대표로 西凉에 이르름.
1251 몽케칸 즉위.
1256 카르마 팍시, 몽케 칸의 라마가 됨.
1260 쿠빌라이칸 즉위. 사캬 파스파는 그의 國師가 됨.
이를 계기로 티벳불교는 원의 국교가 되었다. 쿠빌라이 칸은 사캬파와 콘 가문에게 티벳의 통치권을 주었다. 사캬 판디타와 팍파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원나라는 군대를 파견해 사캬파의 정적이었던 디궁 카규파를 비롯한 군소 종파를 토벌하고, 전 티벳의 실질적인 통치권을 사캬파에게 주었다. 그리하여 몽고군의 위력을 등에 업은 사캬파는 회색의 땅 사캬사원을 중심으로 전 티벳의 종교를 장악하여 백여년이나 설역고원을 통치하게 되었다. 사캬파는 정치적인 세력보다는 영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데 더 많은 힘을 쏟았다.
1267 크레그, 디군派에 施物을 줌.
1270 파스파, 원 제국 황제의 스승(帝師)이 됨.
파스파 국사가 8년간이나 원나라에 머물다 티벳고향으로 돌아오자 원의 세조 쿠빌라이 칸은 그에게 "사캬 법왕"이라는 칭호와 함께 13만의 봉족을 주면서 티벳전역의 통치권을 주었는데, 지금의 법왕제도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고향 사캬에 도읍을 정한 파스파 법왕은 민족의 종일에 힘쓰는 한편 문치에도 힘을 기울여 티벳은 다시 한번 불교문화의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원나라가 쇠잔해지자 사캬파도 쇠잔해져 겔룩파에게 주도권을 넘기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게 된다.
1277 쿠빌라이 칸 남티벳을 공략함.
1280 파스파 사망.
1290 쿠빌라이 軍, 디군 대승원을 파괴함. 부통 태어남.
1322 챵츄프 겔쩨(遁), 파크모두派의 라푼(管領)이 됨.
1334 텐규르 샤르 사본 성립.
1349 파크모두派, 사캬派를 대신하여 짠 지방 제압함.
1354 창츄프 겔쩨(遁), 원의 사도가 되어 티벳을 지배함.
1357 총카파, 티벳의 암도 지방(청해)에서 태어남.
총카파는 훗날 겔룩파의 교조로 추앙되어 법당에는 석가모니상과 나란히 안치되어있을 정도로 대우된다.
1362 텐규르 총게 본 성립.
1364 부통 사망.
제6장 종교개혁시대
(15세기의 위대한 스승 총카파)
14세기가 끝나갈 무렵 몽고제국의 세력이 약화되자, 토착 파크모두 왕조가 일어나 티벳통치를 자임했다.
이즈음에 총카파의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났다.
1373 총카파, 중앙티벳에 진출.
1406 파크모두派, 明으로부터 闡化王이라는 칭호를 받음.
1409 총카파, 간덴 대승원 건립하고 초대 원장이 됨.
겔룩派를 창설. 라사 대기원법회 비롯됨. 총카파는 수도 라사에서 범민족적인 종교축제를 열어 불교수행에 헌신하는 새시대의 막을 열었다. 정초의 몬람 축제(기도 축제)는 21일간이나 계속되는데, 14대 달라이라마가 포탈라에 주석할 때만 해도 성대하게 거행되었다. 몬람은 기도`기원이라는 뜻으로 국태민안·법왕의 장수·불교의 융성·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법회이다. 몬람 축제는 조캉을 도는 코라를 법왕이 먼저 한 다음, 조캉의 대법당에서 시작하는 법회는 라사의 삼대사원(간덴, 세라, 데풍)의 전 승려와 전 라마권의 승려들이 참가하는 티벳 최대규모의 축제였다. 총카파로부터 시작된 이 범국민적 축제는 1960년 티벳정부가 인도로 망명할 때까지 티벳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연중행사로 치러졌다. 축제기간동안에는 일상적인 모든 일이 중지되고 ,사원장들이 국민들의 모든 일을 책임진다. 조캉사원에서 열리는 또 하나의 축제는 4월의 샤카다와 축제이다. 샤카는 28숙 별자리를 뜻하고, 다와는 달(월)의 의미이다. 세존이 4월 보름에 사자별자리에서 태어났다하여 붙인 이름이다. 말띠 해의 행사는 특별히 더 성대한 축제가 벌어진다.
1410 永樂版 캉규르 開版.
1416 드레풍 대사원 건립. 드레풍 사원은 라사에서 서북쪽으로 4Km의 거리에 있으며, 총카파의 제자 잠양초제가 건립하였다.
1419 세라 대사원 건립. 총카파 사망.
간덴, 드레풍, 세라의 세 사원은 대학역할도 병행하며, 겔룩파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티벳인들은 총카파를 제 린포체(Je Rinpoche, 소중한 스승)라고 부른다. 총카파가 일으킨 종교개혁운동은 15세기와 16세기에 이르러 꽃을 피운다. 총카파에 의하여 티벳인들은 영적·사회적`현실적인 삶 전체가 변화되었다. 각 지역에서 사원의 영향력이 커졌고, 인생전체를 포기하고 깨달음의 길에 들어서는 남녀구도자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났다. 사회적 분위기도 점점 더 평화로운 쪽으로 흘러갔다. 그래서 군인이 점점 줄어들어 지방호족을 호위하는 몇사람 정도만 남게 디었던 것이다. 총카파의 조카이자 제자였던 겐둔 드루파가 겔룩파를 계속 이끌어갔는데, 그가 바로 제1대 달라이 라마가 된다.
* 라사의 3대사원:간덴(감단사,총카파)·데풍(철방사)·세라(색랍사)
* 겔룩파의 6대사원: 라사의 3대사원 + 타르사(청해성 서닝(서령))·타시룬포(시가체)·라부랑스(감숙성 시하어(하하)
* 포탈라궁 직영 원찰 : 죠캉·라모체.
라사 북쪽 근교엔 레팅 린포체(2000년 현재 7대, 3세 소년)의 레팅사원이 있다.
17대 카르마파의 중국탈출(1999.12.28)에 중국이 그 빈자리를 메꾸려 레팅 린포체를 임명했다.
1429 샤카派, 코르 에왐 대승원 건립.
1434 파크모두派 상게 겔첸, 린푼파에게 연금당함.
1447 총카파의 조카이자 제자인 겐둔 드루파( 1391~1474, 제1대 달라이 라마),타시룬포 대사원을 지방호족의 도움으로 건립함.
이후 겔룩파(황모파)의 본거지가 됨. 데르게 룬둡텐 寺(데르게 印刷寺) 건립. 훗날 5대 달라이 라마가 라사에 도읍을 정하고, 그 스승이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타시룬포사원에서 환생하였다고 인정하면서 판첸(반선)라마 제도가 시작됨. 이후 시가체는 티벳 제2의 도시가 됨. 겐둔 드루파가 건립한 창 지방의 타시룬포 사원은 후에 판첸 라마의 거처가 되었는데, 최초의 1대 판첸라마는 제4대, 제5대 달라이 라마의 스승이었다. 판첸라마는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믿어진다.
1454 카쿠카 왕츄크, 파크모두파 테르 승원장이 됨.
1458 카쿠키 왕츄크, 테르 승원장의 자리를 빼앗김(~73).
1474 겐둔 드루파 죽음
겐둔 드루빠는 오랜세월동안 영감이 넘치는 가르침을 베풀고 글도 많이 남겼다. 여기 저기 사원도 많이 건립했다.
1475 겐둔 드루빠가 죽은 다음 태어나서 말을 할 수 있게 되자마자 자기가 겐둔 드루빠라고 주장하는 어린아이가 나타났다. 이 아이는 겐둔 드루빠가 살던 동네와는 다른 지역에서 태어났는데, 여러가지 시험을 거치고 상서로운 징조들을 종합한 결과 위대한 스승 겐둔 드루빠의 환생으로 인정받았다. 그는 충분한 교육을 받은 다음, 겐둔 갸초라는 이름으로 겔룩파를 이끄는 영적인 스승이 되었다.(갤룩파 화신의 시조)
1480 린푼파 툰유 도르제, 키슈를 침략.
1491 카쿠키 왕츄크 사망. 린푼파, 콘살을 점령.
1493 카르마 홍모파 츄타크 예셰, 파크모두파 테르 승원장이 됨.
1498 린푼파, 대군을 이끌고 키슈에 진출함. 이 해부터 라사의 대기원법회에서 겔룩派를 따돌리고 카르마파가 주도함.
1512 툰유 도르제 사망하고 린푼파 쇠약해짐. 겐둔 갸초(2대 달라이 라마), 타시룬포에 住寺함.
1516 린푼파와 파크모두파가 다투자 홍모파 츄타크 예셰가 중재함.
1517 파크모두파軍, 짠의 강쩨를 제압. 겐둔 갸초, 데푼 대승원에 초대 됨.
1518 겔룩派, 라싸 대기원법회를 다시 주최하게 됨.
1530 간덴궁전(데풍사 내)
간덴 사원은 제2대 달라이 라마에 의해 세워진 이래 "위대한 5대"가 포탈라궁을 중건하여 국내를 통일하기까지(2대~5대) 달라이 라마의 궁전이 되었다. 문화혁명때 막대한 피해를 입어 아직도 완전히 복구하지 못한채 상당부분이 폐허로 남아있다.
1537 디군派, 곤뽀의 병력을 움직여 겔룩派 18寺를 개종함.
1544 소남 갓쵸, 겐둔 갸쵸(2대 달라이 라마)의 화신으로 지정되어 3대 달라이 라마가 됨. 2년 후 데풍사원에 들어감.
1565 신샥파 쩨텐 도르제, 시가체를 장악.
1570 탁룬派, 디군派와 결별하고 겔룩派 계통에 동조.
1575 신샥파, 키슈를 침략.
1573 소남 갸초, 청해에서 몽고황제 알타칸을 만나 달라이 라마의 칭호를 받음(3대 달라이 라마)
몽고 포교 개시. 소남 갸초가 몽골을 방문했을 때, 몽골황제 알탄 칸은 그에게 달라이 라마라는 명예로운 이름을 선사했다. 덜라이 라마라는 칭호는 이렇게 소남 갸초가 처음 들은 호칭이지만, 티벳사람들은 그의 앞선 두 전생의 뒤를 이은 3대 달라이 라마로 여기고 있다.
1588 3대 달라이 라마 소남 갸쵸, 몽고인에게 살해됨.
1589 알타칸의 조카의 아들인 욘텐 갸초 출생. 후에 소남 갸초의 화신으로 지정됨.
4대 달라이라마 욘텐 갸초시대에 세속의 통치자들은 지속적으로 확산되던 종교부흥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너나 할 것 없이 승려가 되려고 나섰고,너무 많은 시간과 돈이 종교의식에 들어가는데 대한 불만이었다. 그리하여 17세기에 들어서서는 티벳고원 전체가 흔드는 동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동시대의 북유럽이나 중국·일본처럼 군사 독재자가 나타나 종교중심의 영적인 삶을 산산조각내 버리느냐, 아니면 세 속의 무기를 내려놓고 영적인 진화의 길을 계속 걸어갈 것이냐는 중대한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1603 몽고인 4대 달라이 라마 욘텐 갸초, 티벳에 도착.
1605 카르마派, 신샥파로 하여금 겔룩派 시주승을 습격케 함.
1606 북경판 캉규르 재판됨.
1612 신샥파, 국내를 통일함.
1616 욘텐 갸초 죽고 신샥파, 우 지방의 네우존을 공략함. 부탄에 투크派 계통의 나라가 세워짐.
제8장 달라이 라마의 시대 개막
1617 제5대 달라이 라마, 롭상 갸초 태어남 (1617~1682).
1618 신샥파, 데풍`세라 사원 등 2대 대사원을 침략.
1621 청해의 드론 투메르 軍, 라싸의 칸 타칸에서 신샥派 軍을 무찌르자 1대 판첸 라마가 중재.
1623 쟝版 캉규르, 카르마파의 지도 아래 개판됨.
1624 예수會의 안드라데 神父, 짜프란에 들어와 구게 왕 만남.
1628 예수會의 카브랄. 카셀라 신부, 짠 왕 카르마 텐콘 왕뽀를 만남.
1630 카셀라, 시가체에서 피살됨. 카브랄 전도를 방기함.
1632 하르하 촉투칸, 청해지방을 제압함.
1634 겔룩파 지지하는 투메르, 린데칸에게 오르도스를 제압 당함.
1635 촉투칸, 알사란을 파견하여 겔룩파를 습격하려 했지만 회유 당함. 겔룩派, 구시칸과 동맹관계를 수립.
1636 구시칸, 촉투칸을 청해에서 무찌름.
1640 예즈스會, 짜프란의 전도를 방기하게 함.
1641 구시칸, 겔룩파에 요청하여 짠군을 공격.
1642 짠 왕 카르마 텐콘 멸망당하고, 달라이 라마 정권이 성립함(첫 번째의 법왕).
달라이 라마의 정권을 세운 롭상 갸초는 "위대한 5대"라 불린다. 시킴 정권 성립. 조캉사원이 건립된 지 1000년이 지난 후, 롭상 갸초는 간덴궁이 설립되고 티벳왕으로 즉위하였다. 8세기 이후 처음으로 티벳을 통일했으며, 중앙정부를 강화했다. 티벳사람들은 그 이후 오늘날까지 법왕 달라이 라마가 통치하는 간덴정부를 합법적인 정부로 여긴다.
티벳사람들이 위대한 5대라 부르는 이 첫 번째 법왕은 티벳의 사회적 특성에 적합한 독특한 정치제도를 만들었다. 그는 사원과 비폭력이 백성들의 삶의 중심이 되도록 하는 체제를 구축했으며, 사실상 귀족집단을 없애버렸다. 귀족들이 세습적으로 물려오던 토지를 몰수하고, 간덴정부에서 일한 만큼 받는 보수로 살아가게 했다. 귀족들은 더 이상 사병들을 거느릴 수 없었다. 봉건영주로서 소작농민들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흔들던 그 당당하던 세력들이 관세음보살의 화신에 의해 완전히 날개가 꺾여버린 것이다. 당시 티벳의 소작 농민들은 중세유럽이나 러시아의 농노들처럼 비참한 처지에 놓여있었다.
1644 달라이라마 정권, 부탄을 공격함. 이때 청나라(한반도 북부에서 일어난 퉁구스족)가 명나라가 멸망한 틈을 타 중국내륙으로 진출함.
1645 포탈라궁 건립되기 시작(백궁은 1648년에 완성). 총 13층, 높이 110미터,동서 360미터. 백궁(아래쪽)은 정부청사이고, 홍궁(위쪽)은 사원. 포탈라의 동쪽에 조캉사원과 라모첸 사원이 있고, 서쪽에 여름궁전 노블링카(7대가 1751년 완성)궁전이 있다. 동북에 세라사원, 서북에 데풍사원, 데풍사원에서 라사 쪽으로 도보 10여분 거리에 내충신탁이 있다.
1651 달라이 라마 5세, 북경 방문(다음해 귀국).
만주족인 청나라가 아시아의 새로운 패자로 등장했을 때, 티벳은 그들과 우호관계를 맺어 국가적인 독립성과 동질성 유지를 보장받았다. 청황제 순치제(세조)는 위대한 5대와 동맹을 맺고 티벳의 독립성을 보장해줌.( 청의 가장 강력한 적수가 몽고제국이었는데, 명나라가 멸망한 틈을 타 중국 대륙에 진출하는데 있어 가장 걸림돌이 바로 몽골족이었던 것이다. 달라이 라마가 몽고에서 권위있는 존재였으므로 청으로서는 달라이 라마의 도움이 필요했었다.)
나아가 청은 온 세계의 영적 지도자이자 진리의 수호자로서 달라이 라마를 떠받들었고, 달라이 라마도 청나라 황제를 만주와 중국의 정당한 통치자로 인정해주었다. 달라이 라마는 몽골의 불교를 육성시켜 불교사회로 만들고, 청나라 황제는 무장을 해제한 불교사회를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는 약속이 티벳과 청이 맺은 동맹의 밑바닥에 깔려있었다. 티벳이 거칠기로 소문난 무력국가인 몽골을 평화로운 나라로 만든 것은 세계 역사상 유례가 거의 없는 가선으로서, 주목할 만한 사회변혁의 예이다. 그러나 천년동안 티벳 스스로가 경험한 변화에 비하면 별로 놀라운 일도 아니다.
1654 구시칸 사망.
1656 달라이 라마 정권의 창설의 섭정인 소남 라프텐 사망.
1659 5대 달라이 라마, 포탈라궁에 상주하기 시작함.
1661 구류벨과 도르빌, 청해로부터 라싸에 이르러 네팔로 나옴.
1662 1대 판첸 라마 사망.
1666 오이라트의 갈당, 티벳으로부터 귀국.
1673 吳三圭, 운남을 등지고 다음해 달라이 라마 5세의 휘하에 사자로 들어감.
1678 갈당, 달라이 라마 5세로부터 보쇽투칸이라는 칭호를 받음.
1679 상게 갸초, 섭정이 됨(27세)
1682 달라이 라마 5세 사망. 섭정이 그의 죽음을 1696년까지 비밀로 함.
이로서 달라이 라마가 죽고 난 후의 통치는 섭정 데시 상게 갸초가 맡게 되었고, 그 다음 달라이 라마에게 넘겨지며, 티벳 사회는 티벳인의 정신적 물질적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회구조 형태를 만들어가기 시작함.
1668 갈당, 하르하의 여러 두목을 토벌.
1690 강희제, 갈당을 토벌. 포탈라궁의 홍궁 定礎.
1691 달라이 라마 5세의 영묘를 포함한 포탈라 홍궁 건립되기 시작함.
1693 영묘 완성. 이듬해로부터 소기원 법회 시작.
1695 5대 달라이 라마의 시체를 영탑에 봉납함. 홍궁 완성.
1696 갈당 근절당함. 5대 달라이 라마의 죽음을 밝히고 6대 등극
1702 6대 달라이 라마 환속함.
1705 라상칸, 청해로 추방된 뒤 반전하여 상게 갸초를 피살하고 티벳 왕위에 오름.
1706 6대 달라이 라마, 청에 납치되는 도중 청해 남쪽 쿵카 노르호반에서 사망.
1708 7대 달라이 라마, 캄의 리탄에서 출생. 카프첸派 수도사, 라싸에 들어옴.
1709 쟘안 세파, 청해에 타시킬 대승원을 창건함.
1715 7대 달라이 라마, 쿰붐 대승원으로부터 보호받음.
1716 데시데리. 후레야 등 두 신부, 라다크에서 라싸에 이르고, 후레야는 인도로 감.
1717 쥰가르軍, 라사에서 라상칸을 피살함.
1720 청, 7대 달라이 라마를 공인하고, 군과 함께 7대를 라싸로 보내 쥰가르軍을 내쫓은 뒤 캉체네 정부를 수립함. 북경판 텐규르 개판됨.
1721 데시데리 신부, 라싸를 떠나 이듬해 인도에 도착.
1723 청군, 라싸를 철퇴함. 청해에서 로쌍 텐징의 난을 평정하고 직할지로 함.
1726 청, 캉체네에게 닝마파 탄압을 명함.
1727 캉체네가 피살되자 포라네가 병력을 일으켜 청에 통보함. 쉬투가 캄에 페르푼 사(인쇄소)를 건립함.
1728 청군 도착하여 반란의 주범 3대신을 처형하고, 7대 달라이 라마는 사천 갈타르에 보내짐. 판첸 라마, 짠의 통치권을 인정받음. 오란다人 반 데 푸테, 라싸에 도착.
1731 쵸텐版 캉규르 개관.
1732 나르탕版 캉규르, 셰르칼에서 개판.
1733 데르게판 캉규르 개판(1730~1734 완성식).
1735 창캬 룰페 도르제, 청의 인인 대라마에 임명됨.
1740 포라네 군주에 임명됨.
1742 나르탕판 텐규르 개판(1741~). 카프첸 파, 라싸의 전도를 방기. 데르게판 텐규르 개판(1737~1744 완성식).
1747 포라네 죽자 둘째 아들 달라이 파툴 규르메 남겔이 계승하여 독립정책을 취함.
1750 주 티벳대신, 규르메 남겔을 죽이고 그 부하에게 피살됨. 7대 달라이 라마가 사건을 진압함.
1751 청군 도착, 달라이 라마 정권의 재출발을 인정함.
1759 게오르기 著 "티벳의 아르하베트" 출판됨.
1760 쵸네 版 텐규르 개판(일설에는).
1769 굴카, 네팔을 지배.
1774 보굴, 헤밀턴과 함께 타시룬포 대승원을 방문하여 3대 판첸 라마를 만남.
1779 3대 판첸 라마, 북경 방문(이듬해 사망).
1783 타나, 산다와 함께 타시룬포 대승원 방문.
1788 굴카, 티벳 공략. 이듬해 청군이 이르지만 굴카에 굴복됨.
1791 굴카, 재차 티벳에 침입. 타시룬포를 침략함.
1792 티벳軍, 굴카를 키룬, 냐낭까지 반격. 청군이 이르자 대승리함.
1793 金甁制전에 의한 고위활불 선정의 규제가 부과됨.
1798 고파 탄트라집, 데르게에서 개판됨.
1804 8대 달라이 라마 사망. 이후 달라이 라마의 千折이 계속됨.
1822 쵸마 드 게레스, 무아크로후트와 함께 레에 이르름.
1826 슈레타의 <<티벳어사전>> 출판됨.
1842 청의 원조 없이 드쿠라 전쟁의 강화가 이루어짐.
1855 11대 달라이 라마 등극. 명대직 라덴 活佛 퇴위. 11개월 후 달라이 라마 죽고, 명대직 라덴 활불 복위. 굴카전쟁 일어남.
1856 굴카전쟁의 강화 성립.
1858 12대 달라이 라마 선출. 명대직 라덴 활불과 셰다와 전쟁 일으킴.
1862 셰다와, 쿠데타에 의해 섭정이 됨.
1863 셰다와, 프룬와를 파견하여 데르게에 침입한 냐론의 궁뽀 남겔을 물리침.
1864 셰다와 사망.
1871 펜덴 툽둡, 12대 달라이 라마 죽고, 콘데린사원 타짝활불인 츄키 겔첸, 명대직이 됨.
1876 청, 영국과 조약체결.
1877 13대 달라이 라마 선출.
1878 기셴 신, 라싸에 들어옴.
1881 사르트 챤드라 다스, 티벳에 들어옴.
1885 카왕 로상 도르제, 데풍 대승원에 들어옴.
1886 텐게린사원 테모활불 틴레 랍게 명대직이 됨.
1890 영국, 청에 시킴 조약을 맺게 하고 3년 후 통상조약을 덧붙임.
1895 13대 달라이 라마 친정( 親政).
1898 카존, 인도 총독이 됨.
1900 13대 달라이 라마의 특사 드르제흐, 러시아 황제를 알현함.
1903 얀그하즈반드의 무장사절단, 티벳의 칸바존에 이르름.
1904 13대 달라이 라마, 외몽고로 망명함. 얀그하즈반드, 포탈라궁에서 라싸조약을 체결함.
1905 파탄사건의 발생으로 鳳全 피살됨. 趙爾豊, 캄 지방의 장악을 기도하기 시작함. 6대 판첸 라마, 영국의 인도 정부를 방문함.
1906 영청 서장조약 성립. 종주권 회복운동 진행.
1907 13대 달라이 라마, 라싸로 돌아오지 않고 연말에 북경으로 향함.
1908 영청통상조약 체결. 록힐. 大谷尊柳. 寺本婉雅 등 오태산에서 13대 달라이 라마를 만나서, 서태후 사후 연말에 달라이 라마의 귀국길에 함께 동행. 달라이 라마, 서태후를 만남.
1909 13대 달라이 라마, 포탈라에 도착.
1910 13대 달라이 라마, 인도로 망명.
1911 6대 판첸 라마, 라싸에 초청되어 청군에 협력. 신해혁명(辛亥革命) 일어나 만주국(청) 멸망하고 중화민국 성립.
1913 13대 달라이 라마, 라싸로 돌아옴.청나라 군대를 내쫓고 티벳 독립 선언. 몽장조약 체결. 5개조선언 포고. 싱라 회의 개최.
1914 영국 티벳간에 싱라조약 조인.
1917 티벳軍, 챰드를 사천군으로부터 탈환.
1923 6대 판첸 라마, 티벳을 탈출 (2년 후 북경 도착).
1927 쟝제스(장개석), 티벳에 통합 참가를 명령함.
1930 티벳군, 사천군`서녕군과 싸움 시작.
1932 티벳군, 챰드까지 진격 당해 금사강 이동을 잃고 이듬해 양군과 강화.
1933 13대 달라이 라마 열반. 13대 달라이 라마는 1911년 만주 군대가 티벳에서 완전히 퇴각한 때부터 1949년 중국의 인민해방군이 침략해 올 때까지 약 40년간 티벳국민의 안전과 평화를 지켜왔으며, 티벳은 완전 독립을 누려왔다.
1934 라싸版 컁그류 개판. 라싸 정부, 중화민국연락관에게 주재를 인정.
1935 7.6. 14대, 티벳북동부 암도지역의 탁스터라는 작은 마을의 농가에서 태어남. 이름은 라모 돈드루프
1936 14대 달라이 라마를 찾기 위해 라모이 라초 호수에서 섭정이 본 비전을 찾아 3개 탐색팀이 라사에서 출발함
1937 6대 판첸 라마, 캄의 제쿤두에서 사망.
탐색팀에 의해 14대 달라이 라마 환생발견. 모슬렘 군벌이 아이를 데리고 라사로 돌아가려면 보상금을 내라고 요구하자, 티벳 정부는 은으로 30만달러의 돈을 지불함.
1939 암도(청해) 출신의 14대 달라이 라마, 8월에서 9월까지 육로를 이용하여 라사로 여행함.
제9장 달라이 라마와 티벳의 시련
1940 봄(2.22.) 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로 등극(5살)하여, 이신노르부 또는 걀와 린포체라 불림. 섭정이 정치적 문제들을 대행하는 동안, 의식적인 임무를 수행함
1941 14대, 집중적인 종교교육 시작
1943 영국이 티벳의 자율권을 재확인함. 티벳은 제2차세계대전동안 내내 중립을 지킴. 라싸 주재 님국주재관, 증원을 받아들임.
1945 제2차 세계대전 발발.
1947 인도 독립. 티벳 통상사절단, 각국에 파견.
1949 중국공산당, 중국 본토를 장악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수립(10.1). 전략적 요충지인 티벳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티벳 해방선언. 해방군 티벳 동부에 진주하여 서녕을 장악. 국민당이 승인한 7대 판첸 라마를 추인. 14대 달라이 라마, 야툰으로 도망하여 국제연맹에 제소하지만 인정받지 못함.
1949.11.4 도도라 린포체, UPI통신으로 티벳이 독립국임을 선언
1950 중국의 주덕장군, 티벳에서의 제국주의 세력 척결을 주장(1.31). 티벳 침략(10.7). 중국군의 침략으로 인하여 정식 등극 예정일보다 3년 전에 정신적`세속적 지도자의 절대적 대권을 수여받음. 인도정부는 평화적 해결을 요구했고(10.25), 중국은 내정간섭이라 반박하며 인도의 요구를 묵살함.
10.27. 국제연합에 호소했으나 거부당함. 서장 티벳족 자치구 인민정부 수립(11월, 인구 70만) . 12.9. 중국군을 피해 한겨울에 라사에서 출발하여, 육로를 이용하여 히말라야를 넘어서 인도 국경의 마을로 피신함.
1951 달라이 라마 부재 중에 카프파 등의 티벳 대표, 북경에 도착하여 "티벳의 평화해방"을 위해 중국이 제정한 17개 합의안에 조인되었으나, 이는 강요에 의한 것임. 달라이 라마는 티벳 국민의 종교적`개인적 자유를 보장받은 후 야툰으로부터 라사로 돌아옴. 인민해방군, 라싸에 진격해 들어옴.(이후 8년 동안 인민 해방군과 긴장된 공존관계 유지) 14대, 드로모와 갼체에서 관세음보살 관정을 내림.
1954 라사에서 칼라차크라 가르침을 지도함(여름별궁 노블링카 궁전에서 깨달음으로 가는 단계(차제도론)에 대한 가르침 내림). 달라이 라마와 7대 판첸 라마는 베이징을 방문하여 마오쩌뚱(모택동), 조우엔라이(주은래),덩샤오핑(등소평)을 포함한 중국 지도층과 만남 (제1회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출석) 또한 흐루시초프, 불가닌, 네루를 만남. 라사에서 티벳어로 쓴 "자비에 관한 명상"발간
1955 14대 달라이 라마, 서장자치구 수비위원회 설립 승인. 공산개혁에 저항하는 반란이 캄과 암도에서 일어 남.
1956 서장자치구 수비위원회 발족. 달라이 라마와 판첸 라마, 인도 2500회 부처님 오신날(불탄 2500년祭;쟈안티 의식)을 기념하기 위해 시킴까지 육로로 순례함. 그곳에서 인도 총리 네루와 중국의 조우엔라이(주은래) 총리를 만나 티벳의 악화된 정치사정을 논의함.
6.1. 캄의 게릴라 활동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은 승려와 순례자들이 들어 찬 리탕의 거대한 사원을 폭격함
1957 모택동의 지시로 인해 서장자치구의 개혁촉진이 압박 받음. 칼라차크라 관정 내림
1958 동부 캄 지방을 비롯해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남.
1959 3.10. 티벳 민중들, 포탈라 앞에 집결하여 라싸의 봉기. 중국군은 노블링카 궁에 포탄 투하.
달라이 라마는 7만5천명의 난민을 이끌고 인도로 망명길 오름(3월18일, 23세). 4월 27일 인도 도착. 중국군과 티벳민중의 전투로 티벳 민중 대학살(3.20. 8만명 이상이 살해됨). 티벳인 수만명이 달라이 라마를 수행하며 히말라야를 넘어 망명길에 오름.
중국, 티벳정부의 권한 백지화(3.28). 인도정부(네루수상)에 망명신청(3.29). 망명 직후 법왕은 기자회견을 열어 14차 UN총회에 보내는 성명을 발표(6월 20일)하는 등 국제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함. 10월 유엔에 티벳에 관한 의제를 상정하였고, 유엔 총회는 1959년, 1961년, 1965년 총회에서 결의문 채택. "티벳인의 기본적 인권과 자치권을 포함한 모든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의 중지"를 요구하는 결의문 채택됨. 영국 통치시절의 감옥소 자리에 티벳식 사원캠프 건설 (북사 캠프시대 시작). 20년 동안 사원규칙`철학`형이상학 등을 공부한 끝에 불교최고과정인 게셰 시험에 합격. 바라나시 힌두대학교의 명예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필리핀으로부터 공동체지도자상인 막사이사이 상을 받음.
1960 인도의 무력보호를 받으면서 다람살라에 티벳 망명정부 수립. 이곳에서 티벳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개시함.
1962 영국에서 자서전 "나의 조국과 나의 민족" 발간
1963 티벳의 새헌법 초안 마련. 민주헌법을 약속하는 헌법 공포(헌법초안은 비폭력과 관용의 불교정신, 입헌군주제, 대중민주주의를 적절히 혼합한 것임). 헌법에 따라 임시정부 조직.
1965 중국, 티벳을 중국자치구로 선언(9.9). 달라이 라마, 스위스에서 "불교입문" 발간.
1966 북사 캠프의 폐병 창궐.
마오쩌뚱의 문화혁명(4구타파운동; 오래된 사상·풍속·문화·습관)의 여파가 중부티벳까지 밀려 옴. 그 후 10년 동안 6천개의 사원 중 아홉 개를 뺀 나머지 사원은 모조리 파괴됨. 군인들이 8월 25일 라사의 주사원인 조캉을 약탈함. 중국의 문화혁명에 앞장선 홍위병(붉은 안장을 찬 광기의 군대들)들이 겔룩파의 모든 사원을 거의 초토화시켰고, 승려들은 강제 환속 당함. 전 티벳의 고대유적이 초토화됨
1967 일본과 태국 방문
1969 미국에서 "행복, 카르마, 마음" 발간.
1970 티벳 독립을 위한 티벳청년당 발족
1972 북사 캠프를 떠나 새 정착지 건설. 태국방문. 미국에서 "지혜의 눈뜨기" 발간. 중국이 티벳의 국민투표에 동의한다면 티벳으로 돌아가겠다고 제안함.
1973 아시아 이외의 지역을 방문한 최초의 달라이 라마. 바티칸에서 요한(바오로) 6세 만남. 이후 요한(바오로) 2세와도 여러 번 만나 세계의 평화와 조화에 대해 의견 나눔.스위스, 네덜란드, 아이랜드,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영국, 서독, 오스트리라의 10개국 방문. 노르웨이에서 팔케타 상을 받음
1974 스위스와 인도남부의 티벳정착촌 방문
1975 영국과 미국에서 "티벳불교와 중도의 핵심" 발간
1978 일본방문
1979 몽골,소련, 그리스, 스위스를 방문하고 미국을 처음으로 방문함.
시애틀 대학과 로스엔젤레스의 동양학 대학에서 명예인문학박사학위 받음. 아시아 불교평화 위원회에서 평화메달을 받음. 티벳으로 돌아올 것을 권하는 중국의 요청이 있은 후, 다람살라에서 티벳으로 진상조사 파견단을 보냄. 진상조사파견단은 티벳문화의 대대적 파괴 상황과, 티벳 국민들의 달라이 라마에 대한 열광적 지지를 확인함.
1980. 미국,캐나다, 일본, 바티칸 방문.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만남. 2차, 3차 진상조사단 파견. 달라이 라마의 여동생 페마 걀포가 3차 진상 파견단의 단장으로 나섬. 라사의 민중이 달라이 라마에 대한 열광적 지지를 표시하고 중국통치를 거부하자, 중국 당국은 3차진상파견단을 축출함.
1981 네팔, 미국, 영국 방문. 영국에서 웨스트민스터 공을 만남. 매디슨 주 위스콘신에서 서방에서 최초로 칼라차크라 의식을 거행함.
1982 몽고, 소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헝가리, 스페인, 서독, 프랑스, 이탈리아, 바티칸 방문. 4차 진상조사단이 티벳에 들어감. 다람살라에서 출발한 또다른 티벳파견단이 베이징에서 중국의 비타협적인 태도에 직면함
1983 스위스, 서독, 오스트리아, 터키 방문
1984 중국의 햇볕정책으로 종교의 자유허용. 사원들도 복구되기 시작함. 중앙티벳과 서부티벳의 일부를 서구세계에 개방함. 일본,영국, 서독,미국 방문. '베이징 파견단이 다람살라에 도착하여 달라이 라마가 1985년에 티벳으로 돌아가는 문제를 논의함. 그러나 타당한 양보안遁을 얻어내는 데 실패. 미국에서 "친절,명철, 통찰" 발간.
1985 서독,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바티칸, 소련, 이탈리아, 프랑스 방문. 환경보호를 위한 보편적 책임을 주장하는 메시지를 "세계환경의 날"에 선포함
1987 라사의 세라사원 승려, 59년 항거 이후 최대규모의 독립시위(10.1). 중국의 계엄령 선포(10.5. 라사에 군경 투입하여 사원통제·승려검거·신도체포·외국인입국통제)
라사에서 독립시위발생(10.6. 드레풍사원 여명 행진하자, 60여명을 체포). 중국군이 독립을 요구하는 라사 군중들에게 직접 발포하여 시위를 중단시킴. 스위스, 서독, 미국을 방문. 서동에서 레오폴트 루카 상을 받음. 9월 21일 워싱턴에서 열린 의회인권 코커스에서 평화계획 5개조를 제안함.
1988 이탈리아, 서독, 스위스, 바티칸,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프랑스 방문.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의 유럽의회 회원국들에게 망명티벳정부와 중국간의 협상을 위한 구체적 틀을 제시함. 알베르트 슈바이처 인건상을 받음
1989 라사에 계엄령 선포(3.7. 이후 13개월간 계엄)
3월 10일 티벳봉기 10주년을 맞이하여 라사와 전세계 주요도시의 중국 대사관 앞에서 시위가 있었음.
미국(2회), 코스타리카, 멕시코, 프랑스, 서독, 노르웨이 방문, 뉴욕에서 라울 월렌버그 의회 인권상을 받음. 캘리포니아 주 산타모니카에서 칼라차크라 의식을 거행. 달라이 라마 노벨 평화상 수상자 확정(10월). 12월 10일 노벨평화상 받음.
10대 판첸 라마가 청해성에서 객사.
1990 체코슬로바키아, 벨기에, 미국, 이탈리아, 캐나다, 네덜란드, 프랑스 방문. 1991년을 국제티벳의 해로 지정. 인도의 사라나트에서 칼라차크라 의식을 거행. 중국 당국은 만명의 티벳순례자들이 이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막음
1991 미국, 티벳 난민 1000여명 망명 허용. 미국,영국, 아일랜드, 몽고, 발틱제국, 불가리아, 소련방문,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존 메이저 총리 만남. 미국 의회를 설득하여 티벳을 "피점령국"으로 선언하도록 함. 인도주의적 봉사의 공로로 암베드카르 상을 받음
1992 헝가리, 오스트리아, 러시아,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방문. 미국의 지구정상회의에 참석.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 참석하고 헝가리 의회에서 연설. 80세의 우그옌 틴레이를 17대 걀와 카르마파로 인정.
1993 라사시민들, 진료비 부과와 물가폭등으로 시위. 미국,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캐나다, 가봉, 폴란드 방문. 빌 클린턴 대통령을 만남. 비엔나의 국제연합 세계인권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오스트리아를 방문하였으나, 중국측에 의해 봉쇄됨. 이에 다수의 노벨수상자들이 대회를 보이콧함.
1995 11대 판첸 라마를 달라이 라마가 공인하자(5.14), 중국이 겐둔 최끼 니마를 납치(6살)
1996 중국이 11대 판첸 라마를 옹립하여 그해 여름 타시룬포사원의 원장에 앉힌 후, 나이 어린 판첸 라마는 어용시비에 휘말리고 있다.
1998 인도 뉴델리에서 티벳청년당 단식투쟁(4.27. Thupten Ngodup 사망). 달라이 라마, 11월 10일 미국 방문하여 클린턴과 티벳문제 논의하면서 티벳의 독립의지를 강력히 전달
1999 TYC,제네바 UN본부 앞에서 단식투쟁(4.5). 17대 카르마파 어젠팅리 도르제, 중국 탈출. 2002년 현재 17대 카르마파는 인도 북동부 시킴 사원에서 망명생활 중
출처 : http://cafe.daum.net/meditationhealth
'기타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조류 기문둔갑 시반의 단점!? (0) | 2021.12.15 |
---|---|
심심할 때 한번쯤 보면 좋은 유튜브 영상 하나... (0) | 2021.12.14 |
성자 밀라레빠의 제자 감뽀빠의 유언의 말씀 (0) | 2021.12.11 |
금강살타 백자명다라니 관상과정 이미지 (0) | 2021.12.10 |
제14대 달라이라마와 환생자 찾기 (0) | 2021.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