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서원 강의

불교 간이 화공의식(火供儀式)

by 예경 2025. 3. 1.

 
불교 간이 화공의식(火供儀式)
 
 
불은 정화의 작용과 공양물을 전달하는 작용이 있어, 고대부터 다양한 종교나 전통 행사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일반적인 수준의 호마의식을 행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고...
신당이 있는 무속인, 사찰이 있는 스님 등 호마의식을 행할 때 외부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분들이 그나마 할 수 있습니다.
 
재가수행자들은, 단독주택, 펜션이나 산장, 캠핑을 가야 할 수 있을 정도로
호마의식은 현대 한국에서 행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호마의식을 행할 때, 연기와 냄새가 상당하기 때문에
집 안에서 하더라도 외부에서 컴플레인 등 불편을 겪기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중국의 재가수행자들은 집 안에서도 할 수 있는 간이 화공의식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연기와 냄새가 최소화되어 베란다나 환풍기를 가동한다는 가정하에 집 안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본래 호마의식의 공양물은 13가지인데, 이 화공의식에서는 단 3가지만 필요하며...

구하기 어렵거나 가격이 비싸거나 하지 않고, 저희가 살아가며 자주 접하고 먹는 것들입니다.

치병이나 살생업 소멸에는 각각 추가 공양물이 필요하지만, 이 역시 저희가 구하기 매우 쉬운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티벳불교에서 호마의식은 수행경지가 일정이상 이른 분들이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제가 전하는 재가수행자의 간이 화공의식은 수행경지와 별개로 배워서 실천할 수 있는 인연만 있으면 행할 수 있습니다.
 
단, 제가 공개한 여러 진언염송의궤를 하나라도 수강하신 분에 한해서 전합니다.
그 이유는 염송의궤를 알아야 어떠한 진언을 어떻게 화공의식에 접목하는지 알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만약 제게 염송의궤와 화공의식을 같이 들으시면, 한 번에 강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제가 전하는 염송의궤 이후 단계라고 보셔도 크게 문제될게 없으며...

여러 염송의궤를 제게 수강하신 분들은 이 강의 하나로 모두 적용가능한 방법을 전할 것입니다.

단, 부동명왕 간이 화공의식은 유일하게 기도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부동명왕 진언염송의궤와 기도술까지 들으셔야 수강가능합니다.

 

인연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강의신청 : 1회 2시간
■ 강의일정 : 평일/주말 시간협의
■ 강의자격 : 진언염송의궤를 수강한 예서원 회원 누구나
■ 강의장소 : 토즈(개별안내)
■ 강의인원 : 1:1 개인지도
■ 강의비용 : 문의
■ 신청방법 : 이메일문의(benyuan@daum.net), 카카오톡 문의(예서원)
■ 강의 커리큘럼
1. 화공의식이란?
2. 화공의식 준비물
3. 화공의식 절차
4. 주의사항

5. 질의응답
6. 더 간단한 불 공양 의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