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제모진언경(訶利帝母眞言經)
예서원 간략해설 : 하리티, 하리저, 하리제모, 하리제야차녀는 귀자모신(鬼子母神)을 가리킵니다. 길상천녀(吉祥天女)의 어머니이시자, 아이의 보호와 양육의 선신이자 불법을 수호하는 분들중 한분입니다. 구자모(九子母), 애자모, 환희모이라고도 불립니다. '묘법연화경 다라니품'에서 귀자모는 보현십나찰녀(普賢十羅刹女)와 함께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법화경을 읽고 외우고 받아가지는 사람을 옹호하여 그의 재앙과 근심 걱정과 어려움을 없게 하오리다. 만일 어떤 이가 이 법사의 잘못을 찾아내려 하여도 그로 하여금 찾아내지 못하게 하겠나이다."라고 하며 불법을 수호하겠다고 맹세한 분이기도 합니다. 이때 진언을 함께 설하셨으니 '이티메 이티메 이티메 이티메 이티메 니메 니메 니메 니메 니메 루혜 루혜 루혜 루혜 루혜 스투혜 스투혜 스투혜 스투혜 스투혜 스바하'입니다. 인도와 동남아 등에서는 귀자모 신앙이 많이 알려져 있고, 일본에서는 일련종의 묘법연화경 전파 등으로 인해 귀자모 신앙이 많이 퍼졌지만, 한국에서는 귀자모 신앙은 없습니다. 원래는 한글대장경에 포함이 안되어 있는 수인(手印)의 이미지를 밀법수인교학(密法手印敎學)에서 뽑아 함께 올리니 공부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당 천축삼장 불공(不空) 한역
이원민 번역
그때 하리제야차녀(訶利帝藥叉女)가 부처님의 대중모임에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서 몸의 다섯 부분을 땅에 대고 부처님의 양 발에 절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저에게 심(心)진언이 있는데, 진타마니보(眞多摩尼寶:여의주)와 같아서 모든 마음속의 원을 만족시켜 줍니다. 염부제의 모든 선남자ㆍ선여인을 이롭게 하고 안락하게 하고자 하오니, 부디 세존께서는 가엾게 여기셔서 제가 지금 말하도록 허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투투 말카헤테 사바하. / [다른버전] 옴 둔두말리카히테 사바하.
oṃ tutu markahete svāhā. / [다른버전] om dundumalikahite svaha.
하리제모청소인訶利帝母請召印
만일 어떤 여인이 아들⋅딸을 낳지 못하거나, 혹 뱃속에서 탯줄이 끊어져 유산되거나, 4대(大)가 온전하지 못하거나, 귀신의 방해를 받거나, 혹 숙업(宿業)의 인연으로 남녀의 구실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흰 모직천을 구하는데, 크기는 1주(肘)나 1걸수(搩手), 혹은 5촌(寸)쯤 되게 하여, 뜻에 따라 크게도 작게도 하여 준비한다. 그 천에 하리제모(訶利帝母)의 형상을 그리되, 천녀의 형상에다가 순금색이고, 몸에는 천의(天衣)를 입고 머리에는 관을 쓰고 영락으로 장엄하고, 보선대[宣臺] 위에 앉아서 양쪽 발을 아래로 드리운 모습으로 합니다. 발을 드리운 양쪽에는 두 어린애를 그리는데, 보선대 옆에 서서 양쪽 무릎 위에 각각 한 어린애가 앉아 있고, 왼손으로는 품에 한 어린애를 껴안고, 오른손에는 길상과(吉祥菓)를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화가는 8계(戒)를 받아야 하고 그 채색 중에는 가죽이나 아교를 쓰지 말아야 합니다. 상 그리기를 완성하고 나면, 하나의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장엄하게 법도에 맞게 장식하여 꾸미고는, 하나의 네모난 단에 향을 바르고 상을 단 가운데 모시고 갖가지 꽃을 단 위에 뿌립니다. 다시 달고 부드러운 음식ㆍ우유죽⋅낙반(酪飯)과 모든 과일[菓子]ㆍ알가향수를 공양하고 침수향을 사르러 공양을 올립니다. 상(像)은 서쪽을 향하게 하여 지송자는 동쪽을 바라보고서 상을 대하여서, 매일 세 때에 염송하되 때마다 1,000번씩 염송합니다. 달이 솟는 5일부터 시작하여 먼저 10만 번을 염송한 뒤에 상을 마주보고 염송하면, 구하는 모든 일이 다 원만해질 것입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아들⋅딸을 낳으려고 하면, 월경 후에 목욕하고 어미와 새끼가 같은 황색인 소에게서 젖을 한 되 정도 짜서 은그릇에 담고, 오른손의 약손가락으로 우유를 저으면서 진언을 1,080번 염송하여 가지한 뒤에 복용하면, 이레가 되기 전에 잉태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기뻐하고 경애하게 하려면, 음식과 과일이나 혹 꽃이나 향에 108번 가지하되 진언구 가운데 그 사람의 이름을 덧붙여 외우고, 그 사람에게 그것을 주면 환희하고 경애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만일 다른 사람이 입과 혀로 장난을 하려고 할 때에는, 그 사람의 형상을 그려서 왼쪽 다리로 그것을 밟고서 진언을 1,080번을 염송하면 장난이 없어집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면, 우황가루를 은그릇에 담아 놓고 앞과 같이 하여 약손가락으로 저으면서 진언을 염송하여 108번 가지하고, 그것을 이마에 찍으면 모든 사람이 보고 기뻐하며 순순히 조복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새 옷을 입으려고 할 때에는, 상(像)을 마주보고 108번 가지한 뒤에 입으면 모든 사람이 보고 역시 모두 기뻐하고 경애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만일 악몽을 꿀 때에는 진언 108번을 염송하면 악몽이 사라집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월식(月蝕) 때에는 소(酥) 다섯 냥을 취하여 금으로 만든 그릇에 담고 금 젓가락으로 저으면서 끊임없이 염송하여 가지하되, 나아가 달이 도로 제 모습을 찾아 원만하게 될 때까지 행합니다. 그런 다음에 일부분을 하리제모에게 바치고, 나머지는 차츰차츰 먹으면, 잉태되어 태어날 아기가 총명하여 지혜롭고 복덕이 갖추어집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우슬(牛膝)의 뿌리로 치목(齒木)을 만들어 108번 가지하여 씹고 이를 닦으면, 나오는 말마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기꺼이 듣게 하고, 다른 사람에게 구하는 모든 일이 다 뜻대로 성취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수명이 늘어나 장수하기를 바라면, 골루초(骨屢草)의 어린 묘목을 소(酥)⋅꿀⋅낙(酪)에 적셔 7일 밤을 호마하되, 밤마다 진언을 1,008번 염송하여 한 번 염송할 때마다 하나씩 불에 던지면, 수명이 늘어나 장수하게 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하려는 것과 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려고 하면, 매월 5일, 20일에 도량을 진흙으로 바르고, 꽃을 뿌리고 갖가지 음식⋅우유죽⋅낙반과 모든 과일ㆍ알가향수를 바치고, 침향ㆍ훈륙향[薰陸]을 사르러 공양하되, 먼저 모든 여래ㆍ문수사리보살ㆍ보현 등의 모든 보살에게 공양올린 뒤에 하리제모에게 공양합니다. 왜냐하면 저 본 야차녀는 여래께서 저에게 3귀의계ㆍ5계(戒)ㆍ보리심률의계(菩提心律儀戒)를 수여하심이 모든 10지(地) 보살과 상대되기 때문에 모든 부처님과 보살들께 먼저 공양을 올리는 것입니다. 공양을 올린 다음, 이 상(像)을 마주보고 1만 번 염송하면, 구하는 사업이 모두 만족하게 됩니다.
하리제모염송법 애자심(愛子心)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키피 키니 사바하.
oṃ cipi cini svāhā.
하리제모애자인訶利帝母愛子印
인은 합장하여 양 엄지손가락을 구부려 손바닥 속에 넣고, 심진언을 염송하여 공양 올리면서 정수리 위에서 두 엄지손가락을 놓으면 곧 풀어집니다. 청소(請召)ㆍ발견(發遣)할 때는 모두 이 인을 따릅니다. 백단향나무로 너비와 길이가 6지(指) 정도의 크기로 동자의 모습을 만들되, 양 손에 가득 과일을 들고 사람에게 주려는 모습으로 하고, 머리 위에 세 개의 상투[三髻角子]를 만듭니다. 그것을 고요하고 깨끗한 곳에 안치하고, 진언을 만 번 염송하면, 몸을 나타내어 ‘무슨 일로 저를 부르십니까?’라고 묻는데, 마음먹은 대로 대답하면 됩니다. 황소의 고기를 사방 1치쯤 되게 취하여서, 한 번 가지하고 한 번 태우기를 하루 세 때 행하여 나흘이 되면, 대자재함을 얻어 뜻대로 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쇠고기와 안실향으로 환을 만들고 매월 8일 하루 세 때에 염송하고 좋은 향을 1,008번 태워 10일이 되어서 밤에 대광명상이 나타나면 대신력을 얻을 것이고, 안실향으로 환을 만들어 한 번 가지하고 한 번 태워 매일 세 때 행하되 때마다 1,008번 하여 5일이 되면 모든 사람을 굴복시키고 다스릴 수 있게 됩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백초(百草)의 꽃에 낱낱이 가지하여 몸에 뿌리면, 1천 명 분의 옷과 음식을 얻습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날마다 진언을 염송하고 소합향(蘇合香)을 태우길 7일 동안 행하면 지하에 있는 금장(金藏)을 보며, 갖가지 꽃ㆍ열매ㆍ음식을 단(壇) 가운데 공양하여 날마다 이와 같이 하면 모든 재물과 보배를 얻습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안실향을 우유죽에 섞어 한 번 가지하여 한번 태우길 7일 동안 행하되 날마다 세 때에 때마다 1,008번 하면, 몸을 나타내어 함께 대화할 수 있으며 뜻대로 물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작법이 있으니, 감옥에 갇혔을 때에 1만 번 염송하면 벗어나게 되고, 병을 치유할 때에 암마라과[菴羅菓]의 싹을 우유 속에 담갔다가 태워 가지하면 모든 병이 없어집니다.
'기타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자모신(鬼子母神)의 경문 ~ 불설귀자모경(佛說鬼子母經) (0) | 2021.10.27 |
---|---|
일본 덴노의 조카 마코 공주의 결혼이슈... (0) | 2021.10.26 |
아귀의 본질과 종류 그리고 본거지에 대해서... (0) | 2021.10.24 |
정법념처경 제 16권 4. 아귀품(餓鬼品) (0) | 2021.10.23 |
정법염처경(正法念處經)에 있는 천인들이 겪는 죽음의 5가지 공포... (0) | 2021.10.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