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삼경법 태을문의 간단한 영첨계열 팔문점술(靈籤系列 八門占術)

by 예경 2017. 2. 22.

 

 

  

삼경법 태을문에서 전해지는  영첨계열(靈籤系列)의 팔문점술로 간단한 사안을 볼 때 주로 사용합니다.

 

점술도구를 제작하는 것부터 점술을 보는 방법에 축원문까지.... 뭔가 어렵고 복잡해보이죠?

현대에는 많이 잊혀지고 사라졌지만, 과거에는 이러한 것들이 모두 기초에 해당되었습니다.

대단한 점술도 아니고 그러니 견문을 넓히는 마음으로 읽어보시면 됩니다.

 

행복한 저녁되세요. ^^

 

 

[제작절차]
1. 갑자일에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가지인 동도목(東桃木, 동도지東桃枝)을 구하여 산가지 9개를 만듭니다.
2. 갑술일에 검은 먹물로 산가지에 각각 '休門 生門 傷門 杜門 景門 死門 驚門 開門 天禽'을 적습니다.
3. 갑신일에 산가지에 적은 문자를 음각합니다.
4. 갑오일에 음각한 문자를 붉은 주사로 여러번 칠하여 말립니다.
5. 갑진일에 제단에 산가지를 올리고 태을경을 49회 독송하여 하늘에 고한다음 산통에 넣어 보관합니다.

*. 동도목이 없으면, 백양목을 대용해도 괜찮습니다.

 

[점술절차]
1. 태을경을 7회 독송합니다.
2. 합장한 채로 산가지를 쥐고 축원문을 3회 암송합니다.
3. 산가지를 산통에 넣습니다.
4. 절도있게 산통을 8회 흔든다음, 태을주를 3회 암송하고 경건하게 산가지 1개를 뽑습니다.
5. 팔문의 상의로 해석하고, 천금은 천봉구성의 천금성으로 해석합니다.

 

[축원문]

복이축왈 ○○○○년 ○○월 ○○일 ○○(주소)에 사는 ○○(육십갑자 생년)생 ○○○(성명)은 ○○(소원)에 대한 길흉을 몰라 팔문신장님께 여쭈옵나니 감이수통하게 해주시옵소서. 팔문신장님께서는 상통천문하고 하달지리하며 중찰인사하시니 인간의 길흉화복을 알 수 있도록 팔문의 산대 하나를 내리시어 제자가 감히 길흉화복을 판단하도록 해주시옵소서. 태을대천제율령!
 

※ 주의사항 : 아래의 해설은 간단참고용이며, 실제로 볼 때는 팔문의 상의를 중심으로 보시면 됩니다,


1. 휴문(休門)

아름답다 성인이여 물을 보고 역수를 알도다. 하늘과 덕이 합치니 자연이 흥하고 희복함을 반드시 보리라. 움직이면 일일이 뜻과같이 되어가고 재물도 얻는다. 그러나 이치에 벗어난 행동이나 남의 흠을 아프게 하지 말라. 앞으로 갈수록 더욱 발전하고 의외의 행운도 따르고 금전도 들어온다. 주류나 물장사 서비스업은 더욱 길하다.

 

2. 생문(生門)

많은 사람이 양간에 나서서 나를 살피고 우러러 보니 명예가 상승하도다. 흉한 것이 도리어 길하게 돌아서니 수와복이 산같이 높도다. 병든자는 쾌차하고, 나간 사람은 들어오게 되고, 재앙은 사라지니 복이 새로 온다. 천지가 서로 옹호하여 만물이 화생이라. 사업이나 상업자는 문을 열어라. 어린이나 어른이 모두 생기가 샘 같도다.

 

3. 상문(傷門)

새 날개에 화살을 맞은 격이니 어려운 지경이라도 날지를 못한다. 새로 나무를 들이우나 모두 휘어져서 의지할 때가 없다. 병은 더디고, 나간 사람은 지체하며, 일가친척은 배반하니, 사람이 원망스럽다. 뜻을 이루지 못하니 은인좌중하여라.

 

4. 두문(杜門)

살아가는 길이 홀연히 막히니 앞으로 전진하는 길에 그늘이 생긴다. 나에게 필요한 사람이 다른 방향에 있고 아무리 급해도 곤하기만 하다. 병든 자는 베게에 눈물이며 나간 사람은 이롭지 못하다. 수양과 인내로 견디어라. 멀지않아 호운으로 돌아설 것이다.

 

5. 경문(景門)
길을 가니 평평함이 숫돌면 같다. 군자는 가는 길에 막힘이 없고 소인이 보는 바에 가림이 없도다. 병든 자는 곧 일어나게 되고 하는 일은 길하니 봄날에 버들잎 같도다. 덕망을 가지고 살아가니 하늘에는 태양이 땅에는 귀인이 도와준다. 취직  입학  승진  상업  사업에 계획한 일 모두 순조롭다.

 

6. 사문(死門)

죽지않고 무엇을 기다리는고 대명을 보존하기 어렵도다. 귀졸이 몬에 있으니 혼이 만리에 도망가도다. 친한 벗이 원수가 되고 음양이 고르지 못해 살아남기 힘들다. 이럴 때 일수록 유한 마음을 가지고 선을 베풀며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라. 그리고 무모하게 전진하면 실패가 따르니 함부로 저지르지 말아라.


7.경문(驚門)

심신의 불운이 그치지 않고 가만히 생각하면 나의 심곡이 어지럽도다. 현재는 길을 가도 마음만 무거우니 너무 설치지 말라. 현재는 귀인이 물러나 있고 운세도 넘어져 있으니 차차로 일어서려고 하는 격이니 말을 조심하고 자신을 반성하며 조용히 때를 기다려라.


8. 개문(開門)

천지가 열리고 일월이 밝도다. 거북과 용이 상서를 드리우고 만물이 모두 형통하리라. 병든 자는 쾌차하게 되고 나간 사람 곧 돌아온다. 이월의 도리화가 때를 만났으니 꽃을 피우는 형국이라. 사물의 개혁이나 가옥의 개축  이전  직업의 전환 등 모두 길조이다. 과거에 실패한 사람은 재도전할 때이다. 희망을 가지고 시작하라. 이번에는 성공할 수 있다.

 

9. 천금(天禽)

오직 정직하고 덕이 바르니 모든 일이 빈 구석이 없이 잘 되어간다. 때를 기다렸다가 움직이니 어찌 착하고 길하지 않겠는가? 비는 이산 저산에 내리지만 결국은 바다로 모이는 법 그동안 흩어졌던 재산도 모이고 가족도 모인다. 재도전 할 기회이니 계획한 일이 있으면 실행에 옮겨보라. 성공할 수 있다. 신규 사업도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