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교 고유의 사시산법(四時算法)에 대해서...
사시산은 한국도교의 고유산법으로...
조선시대에 행해지던 여러 산법들중 유일하게 중국출신이 아닌 한국의 고유산법입니다.
봉우 권태훈 선생님의 소설 단, 민족비전 정신수련법에 일부 소개되어 있으며,
백두산족 좌도우도방의 전설급 슈퍼스타인 은나라의 문태사가 시조라고 전해지는 산법으로 유명하고...
좌도방문의 법보인 을척/신척을 만드는 신명역효연길법이 사시산법에 속해있습니다.
봉우 선생님의 책들을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진 사시산은...
좌도와 우도 수행법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소개하면서도, 법산(法算)과 법문(法文)을 통한 정신수행법만을 언급합니다.
법산과 법문을 통한 정신수행이 우도수행에서 중요하게 본다는건 이해가 되지만,
좌도수행에서도 중요하게 본다는 것에 대해 얼핏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마음이 밝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지니 넓은의미로 해석하여 좌도수행에도 도움이 되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 치면 모든 우도수행은 좌도수행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 전승에서 사시산은 천지인(天地人) 세 파트로 나뉘어져 있고...
소설 단에 등장하는 삼비팔주중 한분인 산주 박양래님에게 봉우 선생님이 배운 사시산은 인서의 일부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당시 조선시대 좌도수행자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았던 부분은 인서가 아니라 천서에 해당하는 신명역효입니다.
정확히는 천서에 해당되는 부분 중, 조선시대 당시 여러 좌도수행자들에게 공개된 신명역효가 이에 해당됩니다.
신명역효는 81법과 99법으로 구분되어 전해지는데 81법을 관장하시는 천존과 99법을 관장하시는 천존이 다른 분이라
법산하는 법이 다르고, 주로 특정비법을 행하거나 통령수행을 하기 위한 택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을척을 제작할 때는 이 신명역효와 홍국기문 그리고 뇌정백호연길법을 함께 활용하여 택일과 방위를 잡습니다.
...
보통 을척을 만드는 택일법이라고 하면 엄청난 것으로 생각하는데,
제 전승에서 그 부분들은 천서의 핵심이 아니라 여러 활용법에 해당하는 택일법들중 하나에 속합니다.
사실 을척은 택일법도 중요하지만 을척을 제작하는 사람의 수행수준이 수십배는 더 크게 작용하기에...
택일법을 안다고해서 을척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봉우 선생님께서도 말씀하셨듯 될 수 있으면 세상에 안나오는게 좋다고 봅니다.
제 전승에서 사시산 천서의 핵심은, 신명역효 81법과 둔갑방술을 통해 하늘에 계시는 천지신명을 땅에 강림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이렇게 법산하여 얻은 날에 어떤 분이 강림하시는지 확인하고 제례를 올려 강림하신 신명 분을 통해
소원이 하늘에 직접 전달되도록 청하여 성취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천서의 핵심이자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일자전승에 해당되는 내용이라 조선시대 당시에도 '~카더라'라는 소문 이외에는 전혀 알려진바가 없었습니다.
금년에는 제 전승에서 전해지는 내용을 조금씩 조금씩 공개가능한 범위내에서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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