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귀는 육도중 아귀도에 떨어진 영혼을 의미하며,
사람이었을 때 재물과 권력, 시기, 질투 등의 욕망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을 경우 내세에 아귀도에 태어나 아귀가 됩니다.
대체적으로 충족되지 않은 욕망에 의한 고통에 시달리며...
대표적인 표현으로는 배고픔과 목마름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귀보응경과 불설호정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아귀도와 인간도는 서로 겹쳐지지 않지만...
사람의 마음상태가 아귀도에 머물러 있을 때, 아귀도 연결되어 아귀가 붙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만, 인과응보법에 따라 그 사람과 해당 아귀는 서로 공통되는 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귀가 붙게 되면, 그 사람도 붙은 아귀의 성향에 따라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그 사람이 전생에 아귀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를 많이 하였기에 그 업이 자신에게 되돌아온 것으로 봅니다.
즉, 쉽게 얘기하면 전생에 그 아귀의 영혼에게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많이 주었다는 것이죠.
여기까지 읽어보시면, 아귀가 꼭 나쁜게 아니라 인과응보로서 피해를 본다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맞습니다. 사람과 아귀의 영혼 모두 불쌍하고 안타까운 분들입니다.
관련된 악업이 다 소멸될 때까지 그러한 피해를 겪는건 선업이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많은 선업과 공덕을 쌓은 사람의 경우, 아귀시식제를 통해 사람과 아귀 모두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귀시식제는 아난 존자께서 본존이 되시며, 근본경전은 불설구면연아귀다라니신주경입니다.
경전에 의하면, 3일 뒤에 죽어 아귀도에 태어날 인연을 갖고 있었던 아난 존자가
석가모니 부처님께 구원을 요청하였고, 이에 부처님께서 아난 존자와 아귀도의 중생인
아귀들까지 모두 구원받을 수 있는 아귀시식제를 설법하신 후, 아난 존자에게 아귀시식제를
수지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모든 중생들에게 전하도록 하라는 명을 내리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귀시식제는 아난 존자를 본존으로 모십니다.
하지만 아난 존자를 모시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기에...
관세음보살님과 지장보살님 중심의 고혼 시식제로 통합되어 발전되었으며,
국내에는 관음시식이 제일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아귀도와 관련된 관음보살과 지장보살님은 각각...
육관음중 '성관음'과 '대자관음', 육지장중 '금강보 지장보살'과 '아귀대덕청정 지장보살'이십니다.
아귀시식제는, 아귀를 멸하여 처리하기 위해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처님의 자비심으로 인해 고통받는 아귀와 사람 모두를 구원하는 불가비법(佛家秘法)입니다.
즉,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아귀 초청하고 공양하고 극락세계에 인도함으로써...
아귀도 구원을 받고, 아귀가 붙어 고통받는 사람도 같이 구원을 받게 됩니다.
예서원에서는 아난 존자의 아귀시식제를 행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시식제와 차별되는 것은...
사람에게 붙은 아귀는 물론이고, 여러 이유로 인해 자신과 인연이 있는 아귀도의 아귀들에게도 공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하여, 미래 언젠가 있을 아귀의 피해를 막고 해당 아귀를 극락정토로 인도하며...
경전의 가르침에 따라, 백천 항하의 모래 수만한 여래께 공양을 올리는 공덕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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