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칼럼

장수약 제조법(長壽藥 製造法) - 식약처 한약 안전사용지침 주사, 웅황

by 예경 2020. 3. 25.

 

 

 

장수약 제조법(長壽藥 製造法)

 


술법과 이보통령, 기문둔갑정해에 수록된 비법으로 소개가 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두 서적 모두 장수약제조법이 만법귀종에 있는 내용이라고 하는데, 제 만법귀종 판본에는 없는 내용입니다.

 

실제 이것을 제조하여 섭취하시기 전에 한의사, 한약사와 충분히 상의하시기 바라며...
두 서적 모두 제조법이 아주 약간 다르기에 모두 소개해봅니다.

 


< 술법과 이보통령 장수약 제조법 >

 

인삼, 오미자, 백출, 관계, 유향, 공진, 주사 각 1전
웅황 2전
유황 4냥
감송, 삼내, 천궁, 고본, 백지, 승마, 복령, 황백, 황련, 황금(黃芩), 감초

 

모두 가루로 만들어 물을 붓고 달인 뒤 찌꺼기를 걸러내고 종발에 달인 물을 따라 놓는다. 또는 향유와 저유를 적당한 분량으로 약하게 달여 담은 종발에 같이 붓고 센 불에 달여 따뜻한 술에 타서 먹는다. 1년을 복용함이 좋은데 반년만 복용해도 자음강화하여 건강해져서 수명이 길어진다.

 

또 한가지 비법이 있다.
산에서 나온 흑연 한 근을 쇠그릇에 넣고 달이는데 처음에는 불을 끄느름하게 지피다가 차츰 강하게 달인다. 찌꺼기가 위로 떠오를 때까지 달여 흑연 1냥에 홍자 3분의 비율로 넣으면서 16차례로 달여 약이 진하게 달여지거든 불길을 낮추어 꺼지지 않을 만큼 불길을 유지시킨다. 나중에 보면 약 달인 물이 호박빛을 띤 구슬모양으로 되는데 이렇게 되면 다 달여진 것이다. 식은 뒤에 조금씩 복용하면 건강장수한다.

 


< 기문둔갑정해 장수약 제조법 >

 

정력을 아끼고 식욕을 잘 조절하는 것이 건강과 늙지 않음의 근본이 된다. 사람은 누구나 곱게 늙으면 120세를 살기 마련인데, 늙을수록 초조하여 산삼이다, 노루피다, 해구신이다, 하여 별의별 건강법으로 몸을 괴롭히고 있으니, 결국 진시황처럼 불로초를 구하다가 59세도 채 넘기지 못하고 죽는 결과가 된다. 다음은 원천강의 만법귀종이란 책 내용 중에 장수약을 제조하는 방법이 있어 이를 수록하기 참고하기 바란다.

 

인삼, 오미자, 백출, 관계, 유향, 공진, 주사 각 1푼
웅황 2푼
감송, 삼내, 천궁, 고본, 백지, 승마, 복령, 황백, 황련, 황금(黃芩), 감초 각 0.5푼

 

모두 가루로 만든 다음, 물을 붓고 처음에는 센 불로 달인 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약한 불로 타지 않게 조리면 장수약이 완성된다. 장수약을 복용시에는 티스푼 1/2정도를 따뜻한 물에 타서 아침과 저녁으로 복용하되, 100일 이상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다. 100일 정도만 복용해도 음양이 조화가 되어 기의 흐름이 원활해져 건강하게 장수한다.

 

 

 

 

한약 안전사용지침 - 주사,웅황.pdf
2.38MB

 

 

 

 

 

 

 

 

 

 

 

 

 

 

출처 : 식약처 https://www.mfds.go.kr/brd/m_210/view.do?seq=130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