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불교의 아귀감로시식의궤(餓鬼甘露施食儀軌)
중국불교에서 행하는, 정확히는 밀법에 해당하는 아귀감로시식의궤(餓鬼甘露施食儀軌)를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각 순서에 따라 수인과 종자 그리고 관상을 하여야 합니다.
1. 귀의발원(歸依發源)
南无佛陀耶、南无达摩耶、南无僧伽耶、南无本尊释迦牟尼如来、南无安住大地菩萨众、南无一切龙天善神,愿以威神加哀护助。
나무불타야、나무달마야、나무승가야、나무본존석가모니여래、나무안주대지보살중、나무일체용천선신,원이위신가애호조。
我今召请十方剎土,尽虚空界, 一切六趣,饿鬼有情类, 以三宝威神力故,悉至我所。
아금소청시방찰토,진허공계, 일체륙취,아귀유정류, 이삼보위신력고,실지아소。
2. 파지옥진언(破地狱真言) 1편
唵 伽啰帝耶 娑婆诃
옴 가라제야 사바하
위의 종자가 붉은빛이 나면서 부처님의 위광이 시방세계에 퍼져 지옥을 깨트리고, 지옥중생들이 보리심을 발한다고 관상합니다.
진언암송이 끝나면 오른손 검지 손가락을 사진과 같이 아래로 튕깁니다.
3. 지거여래심파지옥진언(智炬如来心破地狱真言) 7편
曩谟 阿瑟咤始底南 三藐三没驮 俱胝喃 唵 枳南曩 哇婆细 地哩地哩 吽
나모 아스타시티남 삼먁삼못다 쿠티남 옴 즈나나바바사 디리디리 훔
위의 종자가 붉은빛이 나면서 지옥을 비추어 부수고, 일체의 유정들이 모두 보리심을 발하여 법회에 모여든다고 관상합니다.
4. 보소청진언(普召请真言) 7편
南无 部部帝唎 伽哩哆哩 怛哆誐哆耶
나무 부부제리 가리치리 다타아다야
부처님의 위광이 법회에 가득차 시방삼계의 모든 무리들이 모여든다고 관상합니다.
5. 해원결진언(解怨结真言) 3편
唵 三陀啰 伽陀 娑婆诃
옴 삼타라 가타 사바하
부처님의 위광으로 법회에 모여든 모든 중생들의 원한이 사라진다고 관상합니다.
6. 개인후진언(开咽喉真言) 3편
唵 步步底哩 伽哆哩 怛哆誐哆耶
옴 보보저리 가치리 다타아다야
물이 담긴 그릇에 남색 연꽃이 있고 그 안에 종자가 하얀 백색빛을 내어 청정한 물이 된다고 관상합니다.
그리고 오른손에 물을 조금 흘려서 허공에 뿌리면서, 모든 귀신들의 목구멍이 열린다고 관상합니다.
7. 지장보살멸정업진언(地藏菩萨灭定业真言)
唵 钵啰 末邻陀宁 娑婆诃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남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모든 중생들을 비춰 정업(定業)이 소멸됨을 관상합니다.
8. 관세음보살멸업장진언(观世音菩萨灭业障真言)
唵 阿噜勒继 娑婆诃
옴 아로늑게 사바하
백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모든 중생들을 비춰 업장(業障)이 소멸됨을 관상합니다.
9. 삼매야계진언(三昧耶戒真言) 3편
唵 三昧耶 萨埵鋄
옴 삼매야 살타맘
백색 종자가 가 빛을 발합니다.
1편 암송시, 시방세계의 묘선계법(妙善戒法)으로 카르마에 따라 모두 진동함을 관상합니다.
2편 암송시, 시방세계의 묘선계법(妙善戒法)으로 심업력(心業力)이 허공의 뚜껑 있는 접시에 모여 담긴다고 관상합니다.
3편 암송시, 백회를 통해 팔식장해(八識藏海)가 흘러들어와 부처님의 종자(佛種)가 있다고 관상합니다.
10. 변식진언(变食真言) 7편
南无 萨嚩怛他誐哆 嚩噜枳帝 唵 三跋啰 三跋啰 吽
나무 살부달타아치 부로지제 옴 삼발라 삼발라 훔
백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공양음식을 비추어 무량한 감로법식으로 변함을 관상합니다.
11. 감로수진언(甘露水真言) 7편
南无 苏噜婆耶 怛他誐哆耶 怛侄他 唵 苏噜苏噜 钵啰苏噜 钵啰苏噜 娑婆诃
나무 소로바야 달타아치야 달질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백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공양한 물을 비추어 무량한 감로수로 변함을 관상합니다.
12. 보공양진언(普供养真言) 3편
唵 誐誐曩 三婆嚩 伐日啰 斛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백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시방세계에 가득차고, 모든 육도중생들이 감로법식과 감로수를 먹어 포만해짐을 관상합니다.
13. 시무차식진언(施无遮食真言) 게송을 1편 묵념하고, 주문을 7편 암송합니다.
1) 偈頌/呪文 : 法力不思议 慈悲无障碍 七粒徧十方 普施周沙界 / 唵 度利益 莎诃
1) 게송/주문 : 법력불사의 자비무장애 칠립편십방 보시주사계 / 옴 도리익 사바하
2) 偈頌/呪文 : 大鹏金翅鸟 旷野鬼神众 罗剎鬼子母 甘露悉充满 / 唵 穆帝 莎诃
2) 게송/주문 : 대붕금시조 광야귀신중 나찰귀자모 감로실충만 / 옴 목제 사바하
3) 偈頌/呪文 : 汝等鬼神众 我今施汝供 此食徧十方 一切鬼神共 / 唵 穆利陵 莎诃
3) 게송/주문 : 여등귀신중 아금시여공 차식편십방 일절귀신공 / 옴 목리릉 사바하
14. 허공장주(虚空藏咒)
南无虚空藏菩萨 南无虚空藏菩萨 南无虚空藏菩萨
나무허공장보살 나무허공장보살 나무허공장보살
南摩 沙哇大他嘎大 拔尤比秀木给贝 沙哇他康 屋嘎爹 萨帕啰那 伊芒噶噶那 康 梭哈
나모 사왜대타알대 발우비수목급패 사왜타강 옥알다 살파라나 이망갈갈나 강 사바하
백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시방세계에 퍼짐을 관상합니다.
15. 부동불심주(不动佛心咒) = 정제일절업장적다라니주(净除一切业障的陀罗尼咒)
南摩 列那 乍呀呀 唵 杠嘎尼 杠嘎尼 罗渣尼 罗渣尼 卓达尼 卓达尼 乍沙尼 乍沙尼 乍帝哈纳
나모 열나 사하하 옴 강알니 강알니 라사니 라사니 탁달니 탁달니 사사니 사사니 사제합납
乍帝哈纳 萨哇噶玛 巴南巴喇 纳美萨哇 萨埵念渣 梭哈
사제합납 살왜갈마 파남파라 납미살왜 살타념사 사바하
남색 종자가 빛을 발하여 시방세계에 퍼짐을 관상합니다.
16. 칠불여래명호(七佛如来名号)
南无多宝如来 南无宝胜如来 南无妙色身如来 南无广博身如来 南无离怖畏如来 南无甘露王如来 南无阿弥陀如来
나무다보여래 나무보성여래 나무묘색신여래 나무광박신여래 나무리포외여래 나무감로왕여래 나무아미타여래
각 여래의 명호를 암송할 때마다 해당 수인을 맺습니다.
17. 회향게(回向偈)
愿生西方净土中 九品莲花为父母 花开见佛悟无生 不退菩萨为伴侣
원생서방정토중 구품련화위부모 화개견불오무생 불퇴보살위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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