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도옥녀도(玄都玉女圖)는, 당대(唐代)의 무당진종단맥(武当真宗丹脉)에서 내려오는 것으로, 현재 무당 태을문 철송파의 태을신공 계열공법의 일부분으로 전하는 전통도가 여성 내공수련법이자 심신단련법입니다.
1980년대 무당 태을문 철송파 12대 조사 서전명 선생으로 인하여 유철성 선생이 공개하였고, 2008년 길림시에서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여성이 육체를 단련하는 24가지 동공(動功)을 함으로 인하여, 여성의 체질이 변하고, 내재된 미(美)가 발현되며, 부드럽고 온화해지고, 편안하고 고요해지며, 세속을 초월한 선기(仙氣)가 내부에서 외부로 자연스럽게 들어나 육체에 나타나는 독특한 공효가 있습니다.
24가지 동작은 도가 신선전설에서 나온 것이며, 무술이나 무용의 예술적 가치 또한 있으며, 동작을 행함으로 인하여 조사(祖師)의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해 천변만화(千變萬化)한 행공(行功)이 됩니다.
본 공법은 고정된 투로가 없고, 의수할 것도 없으며, 오직 자연스러움만을 쫓습니다.
다만 마음에 새겨두어야 할 것은 “성심성의껏 정결하고 얌전하며 부드럽고 느리게 한다.”입니다.
정석대로 하고 있는 것은 첫번째 16분짜리 동영상이니 참고하시고....
연결동작은 정해진 것이 없으므로, 자신의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24가지의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제1식(第一式) :배별현도(拜别玄都)
제2식(第二式):요태연진(瑶台演真)
제3식(第三式):부찰삼계(俯察三界)
제4식(第四式):금태승밀(金台承密)
제5식(第五式):현음초현(玄音初显)
제6식(第六式):문음기무(闻音起舞)
제7식(第七式):조진배조(朝真拜祖)
제8식(第八式):옥녀양파(玉女扬波)
제9식(第九式):옥녀부진(玉女怀真)
제10식(第十式):옥녀임범(玉女临凡)
제11식(第十一式):월색청자(月色清姿)
제12식(第十二式):윤해번파(沦海翻波)
제13식(第十三式):현음밀율(玄音密律)
제14식(第十四式):일주반천(一柱攀天)
제15식(第十五式):봉서중궁(凤栖中宫)
제16식(第十六式):심정증오(心灯证吾)
제17식(第十七式):화광외현(华光外现)
제18식(第十八式):유연번비(乳燕翻飞)
제19식(第十九式):자양현상(紫阳显象)
제20식(第二十式):승란과봉(乘鸾跨凤)
제21식(第二十一式):보상정진(宝相呈真)
제22식(第二十二式):예상소요(霓裳逍遥)
제23식(第二十三式):도좌금련(倒坐金莲)
제24식(第二十四式):원진증오(元真证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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